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턱관절

[대전턱관절통증/대전턱관절] 턱관절장애로 인한 턱관절통증



[대전턱관절통증/대전턱관절] 턱관절장애로 인한 턱관절통증



턱관절장애란 얼굴에는 상악과 하악의 두개뼈로 구성되있는데 이 두개의 뼈가 틀어지게 되면 턱관절 주위의 근육이 긴장하게 되면서 딱딱소리가 나거나턱관절에 통증이 유발됩니다. 점차적으로 어깨나 목근육이 결림이 오고 나중에는퇴행성관절염이나 개구장애, 안면비대칭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선천적인것을 제외하고는 스트레스, 기혈부족, 사고, 나쁜 생활습관(딱딱하고 질긴음식을 즐겨씹는 습관, 턱을 괴는 습관, 이를 악무는 습관, 이를 가는 습관 등) 의 원인으로 턱관절장애가 발병합니다.




 

턱관절 질환은 아래와 같이 표현됩니다. 아래쪽일수록 턱관절 문제가 심각한거예요

-딱딱소리 혹은 모래갈리는 소리가 난다.

-입이 잘 안 열린다. (성인의 경우 성장이라면 앞니 두개 사이가 40mm 이상 열립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뻐근하게 아프다.

-밤에 자려고 하면 은근히 아파온다.

-턱관절이 가만있어도 아프다.



 




딱딱 소리는 디스크에 과두가 들어갈 때 나는 소리고 모래 갈리는 소리는 뼈끼리 마모가 일어나고 있음을 알려줍니다. 이런 마모가 심하면 안면비대칭, 턱이 돌아가는 일도 벌어집니다. 습관에 의해 악회되니 원인을 알고 악습관을 고치고 부정교합이 원인이라면 반드시 치료받아야합니다.

 

다음과 같은 습관은 고치도록하세요. 턱괴기, 삐딱하게 앉기, 한쪽으로만 먹기, 악물기(긴장할때), 일부러 턱소리내보기, 이갈이, 모로 누워자기. 증상이 나아지는데 도움이 되는 행동들은 이런게 있어요. 똑바로 앉기, 하늘보고 자기, 평상시 어금니 떼고 있기, 양쪽으로 씹기, 스트레칭, 온찜질(양쪽동시에 10~15분) 악습관을 없애고 위에 도움이 되는 행동만 해줘도 증상이 호전되는 분이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