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턱관절

[대전턱관절치과]하품할때 턱에서 소리가?!

 

 

 

하품할 때 턱에서 소리가?!

[대전턱관절치과]즐거운치과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전턱관절치과]즐거운치과에서 턱관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평소 하품을 할때 턱에서 소리가 나는 경험을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한번에 멈추지 않고, 하품할때 이외에도 음식을 먹거나 크게 입을 벌릴때

주기적으로 자주 턱에서 큰소리가 나거나 사각사각 모래갈리는 소리가 들린다면 턱관절 장애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대전턱관절치과]즐거운치과

 

 

 

턱관절은 귀 앞에 손을 대고 입을 벌렸을때 움직이는 부분으로, 턱뼈와 머리뼈를 연결하는 관절입니다. 따라서 턱관절은 음식을 씹고, 침을 삼키고 말하는 등 매우 움직임이 많은 관절이며, 우리 몸에서 유일하게 양쪽 동시에 움직이는 관절입니다.

 

 

 

[대전턱관절치과]즐거운치과

 

 

 

 

사람의 턱관절에는 많은 신경이 밀접해 있습니다. 때문에 턱관절장애는 턱의 문제뿐 아니라 안면비대칭, 목과 어깨통증, 두통, 골반의 뒤틀림, 발의 불안정 등과 같은 전신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인구의 20~30%가 턱관절소리 증상을 가지고 있고, 남성보다는 여성, 연령별로는 아동과 청소년기에 많이 나타납니다.

 

 

 

 

[대전턱관절치과]즐거운치과

 

 

 

턱관절 장애의 원인로는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즐겨먹고, 한쪽으로만 씹어 먹거나, 평소에 이를 꽉 깨 등의 턱관절에 무리를 주는 나쁜 습관, 또는 턱 괴기, 옆으로 누워자는 것 등도 나쁜습관입니다. 그리고 부정교합, 심리적 스트레스, 불안, 우울, 긴장, 신경과민 등의 요인이 있습니다.

 

 

 

 

[대전턱관절치과]즐거운치과

 

 

 

 

 

턱관절장애의 초기증상이라고 할 수 있는 턱관절소리를 대부분의 많은 환자분들은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턱관절에서 나는 ‘딱’, ’바스락’, ‘사각사각’ 등의 소리는 턱관절장애의 신호탄수 있기 때에 사전에 대처가 필요합니다.

 

턱관절도 다른 관절과 마찬가지로 많은 하중을 받는 관절이기 때문에 발생했을 시에는 전문적 치료와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소리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이 어렵기 때문에 전문의에게 상담이 필요합니다.

 

-[대전턱관절치과]즐거운치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