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치주치료

[대전서구치과추천]임신 중 치과치료 가능할까?

 

 

 

임신 중 치과치료 가능할까?

[대전서구치과추천]즐거운치과

 

 

 

 

안녕하세요, [대전서구치과추천]즐거운치과입니다.

 

오늘은 임신 중의 치과치료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러 과일과 맛있는 음식이 당기는 임신시기에는 산모와 아이의 건강을 고려해 충분한 영양공급이 필수입니다.

특히 산모들이 챙겨야 할 영양소 중에는 호두, 잣, 땅콩과 같은 견과류인데요, 이런 견과류는 태아의 면역성증진, 알레르기, 천식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하지만 조금은 단단할 수 있기 때문에 치아가 건강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여성들은 호르몬이 증가해 잇몸 내 혈관벽이 얇아지고 면역력이 떨어지며, 체온이 올라가 입 안에서 염증이 잘생기고, 세균이 쉽게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돼 임신성 치은염이나 충치가 생기기 쉽기 때문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임신 전에 충치가 있더라도 가볍게 생각하고 넘기기 쉽습니다.

그러다 임신이 되어 충치가 심해지더라도 태아때문에 치과치료를 꺼리게 되고, 출산후에 치료를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임신후에 치아의 상태가 더욱 나빠져 통증에 시달릴 수 밖에 없습니다.

 

 

 

 

대부분의 임산부들은 임신 중에는 치과치료를 받으면 절대 안된다는 오해를 하고 계십니다.

물론, 무조건 오해라는 것은 아닙니다. 임신중에는 마취 등의 처치가 곤란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혀 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임신 중에도 치과치료는 충분히 가능하고, 정기적인 검진과 스케일링을 통해 건강한 치아상태를 유지할수 있습니다.

 

다만, 치과치료 시에는 임신 시기가 중요합니다.

아기의 손과 발 등의 모든 것이 생성되는 초기와, 조산의 위험이 있는 후기에는 치료를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중기, 약 임신 15주 ~ 28주 에는 간단한 충치치료나 관리는 받을수 있습니다.

 

 

 

 

충치를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통증이 심해져서 임산부는 통증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요,

이러한 스트레스가 오히려 태아에게 악영향이 될 수 있습니다.

 

충치로 인해 고통받고 있지만 태아에게 혹시나 나쁜 영향을 미칠까 치과 치료를 망성이고 계시다면, 걱정 마시고 치과를 찾아 치료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신계획이 있으시다면 임신중에 치료를 받을 수 있다고는 하나, 되도록이면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니 꼭 임신전에 치과를 찾아 구강검진을 통해 미리 구강 체크를 하고, 최소한 스케일링은 해두고, 문제가 될 소지가 있는 사랑니 등은 미리 뽑아 놓는 등의 관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