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집중 치아정보/치아상식

구취자가진단법 해보고, 원인 알아보기

[구취제거치과/즐거운치과]

구취자가진단법

 

 

 

 

안녕하세요.

구취제거잘하는 치과 "즐거운 치과"입니다.

 

평소에 입 냄새가 나지 않더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침에 일어났을때 구취가 납니다.

양치를 꼼꼼하게 해도 아침이면 어김없이 구취는 발생하게 되는데, 이렇게 아침에 특히 구취가 심한 이유는 바로 타액의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구취가 생기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설태입니다.

설태는 혀안 점막이나 구강 내에 잘 발생하며, 이 속에는 혐기성 세균이 증식하는데 타액의 분비가 줄어들면 이 혐기성 세균이 증가해 입 냄새가 심해지게 됩니다.

 

대인기피증이 걸릴 수 있는 구취 스트레스!

이젠 즐거운치과에서 정확한 진단으로 해결해드립니다.

입안의 냄새! 즐거운 치과의 구취측정 시스템과 진단으로 구취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 구취 원인

 

구취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특정 사람에게만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언제, 어디서든, 누구에게든 생길 수 있습니다.

국민의 다수가 입냄새를 경험하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도 정도의 차이지만, 입냄새를 가지고 있으며, 단지 방관하고 있다는 것인데 구취의 원인으로는 염증과 치태, 타액의 분비량, 구호흡, 충치, 충전물, 보철물 등에 의해 발생됩니다.

최근에는 구취의 원인이 치아의 문제 뿐 아니라 축농증, 비염, 당뇨, 간질환 등 내과질환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주기에 따라, 또는 임신 중에 구취가 증가되기도 하는데 이것은 생리적인 구취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충치가 많이 진행된 경우 치태와 치석으로 잇몸 염증이 발생되었을 경우 구취의 정도가 심각해지며 치료를 해야 하는 단계 입니다.

 

 

 

※ 입냄새의 자가진단법

 

구취의 가장 큰 문제가 바로 본인이 스스로 자각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본인 스스로 느낄 수 있는 입냄새의 자가진단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손등을 깨끗하게 한 후에 혀로 손등을 핥아서 냄새를 맡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면봉으로 혀의 백태를 긁어서 냄새를 맡거나 손바닥을 모아서 숨을 내뱉은 다음에 냄새를 맡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입냄새로 치과를 방문하게 되면 좀 더 정확한 방법으로 입냄새를 측정하게 됩니다.

입냄새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물질인 휘발성 황화합물의 양을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하여 핼리미터라는 기기를 사용하여 검사를 하게 됩니다.

 

 

※ 입냄새 치료법

 

입냄새를 유발하는 이유를 찾기 위해, 치과를 방문하여 입냄새의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스케일링을 통하여 플라그와 치석을 제거해 주어 구강상태를 청결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치주질환이나 충치 등 치과질환을 치료해주는 것이 구취를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구취 예방법

 

입냄새는 일상생활 속에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칫솔질을 통하여 입안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해야하며, 칫솔질을 할 때에는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병행해서 사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칫솔질 후에는 반드시 혀를 깨끗하게 닦아 주어야 하는데 칫솔을 이용하거나 혀클리너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입냄새는 자신뿐 아니라 타인에게 많은 불쾌감을 유발하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입냄새가 난다는 것을 자각하게 되면 사회생활을 하는데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또한 대인 관계에서 위축이 되거나 자신감을 잃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입냄새의 원인이 되는 구강 내 각종 질환 치료를 위해 반드시 치과를 방문하여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