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턱관절

대전 턱관절 장애 치료법

[대전 턱관절 장애 치료법/ 즐거운 치과]

 

 

 

 

 

 

 

 

안녕하세요. 대전 즐거운치과 입니다.

오늘 대전 즐거운치과에서는 턱관절 장애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턱관절장애의 원인?

 

 

턱관절은 디스크, 연골, 관절뼈,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중 하나라도 이상이 있게 되면 턱관절 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대부분은 우리의 평소 생활 습관과 과거 외상 경력으로 인해 턱관절 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과거에 넘어져 상처가 났다거나, 교통사고를 당했거나, 화상으로 인해 상처가 생겼거나, 운동을 하다가 부상을 당한 경우 등 여러 가지 외상 경력으로 인해 턱관절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관절을 싸고 있는 근육들이 지나친 움직임으로 피로감을 호소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말을 많이 하는 경우보다 이를 갈거나,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거나, 껌을 오래 씹는 다거나,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이 있게 되면 턱관절의 연골에 마모가 되어 턱관절에 손상을 주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무의식적으로 턱관절에 긴장감이 더해지게 되어 이를 막 물거나 굳게 다물고 있는데 이런 경우도 턱관절에 좋지 않습니다.

 

 

턱관절 장애의 증상

 

◇ 증상

1. 앞니가 자꾸 벌어진다.

2. 어금니를 꽉 무는 습관이 있다.

3. 한쪽으로 음식을 씹는다.

4. 잘 때 이를 간다.

 

 

 

 

 

 

턱관절 장애 치료

 

턱관절 장애가 의심될 때에는 교정치과에 가서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심코 넘어갈 수 있고 쉽게 고쳐지지 않는 습관들이 발병의 원인이기 때문에 턱관절 장애 문제는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는 노력을 통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질병이지만 일단 발생이 되면 조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해야 합니다.

턱관절 장애 치료를 위해서 우선 관절의 상태와 디스크의 위치를 알아야 합니다.

대전에 위치한 '즐거운 치과'에서는 디스크가 정상 위치에 올 수 있도록 장치 착용을 돕고 있습니다.

 

턱관절 교정을 위한 장치로는 "교환안정장치" 라고도 불리는 스프린스를 사용하여

치아의 맞물림과 관계없이 턱의 안정된 위치를 찾게 해주며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여 통증을 감소시켜줍니다.

스프린트는 진단용 소프트 스트린트와 하드 스프린트가 있습니다.

소프트 스프린트는 이름 그대로 부드러운 재질로 만들어져 착용이 용이한 스트린트 입니다.

하드 스프린트는 딱딱한 재질로 만들어진 스프린트 입니다.

소프트의 경우에는 식사시를 제외한 전일 착용하시며, 하드의 경우는 식사시에도 착용 합니다.

이외에 기타 물리치료나 한방의 추나치료 등을 병행하면 더 좋은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 치료가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만병통치는 아니지만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병이 턱관절 장애인만큼 하품할 때 턱에서 소리, 턱관절의 통증이 있거나 과도한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면 한번쯤 턱관절 장애를 의심하고 치료받길 권해드립니다.

 

 

대전 턱관절 장애 즐거운치과에서는 턱관절 문제를 이해하여

 

그동안 치료가 어려웠던 만성질환들의 치료에 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