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임플란트

임플란트에 대한 모든 것 / 대전 임플란트 잘하는 즐거운 치과

임플란트에 대한 모든 것 /

대전 임플란트 잘하는 즐거운 치과

 

 

안녕하세요. 대전 임플란트 잘하는 즐거운 치과입니다.

오늘 대전 임플란트 잘하는 즐거운 치과에서는 임플란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왜 임플란트 치료가 좋은가요?

 

◆ 이를 해 넣기 위해 옆 치아를 깎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 성공적인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에 견줄만한 기능력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 의치에 비해 씹는 힘이 훨씬 강하며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 의치를 사용할 때와는 달리 시간이 지나도 주위 뼈가 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 주의사항을 잘 수행하고 유지관리를 잘 하면 수명이 반영구적이기 때문입니다.

 

 

 

 

 

임플란트 치료를 고려중인데, 수술 시 아프지 않나요. 또, 수술 후는 어떻습니까?

 

임플란트 시술은 대부분 국소 마취 상태에서 시행되며 충분히 마취된다면 수술 도중에 보통은 아프지 않습니다.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경우, 피로한 경우, 어린 나이일수록, 여성인 경우, 걱정이 많은 경우는 마취가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상기의 이유로 마취의 효과를 증대하고 보다 안락한 수술을 위해 N2O 가스, 수면제, 진정제 및 수면내시경을 하듯이 의식하진정요법을 쓸 수도 있습니다. 다만, 심장질환, 심한 천식, 간질, 조절되지 않는 당뇨, 갑상선 질환, 부신기능저하증 등 전신질환이 있는 환자분들은 마취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치과의사 및 내과의사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동통은 다른 수술과 마찬가지로 조직 손상으로 인한 급성 염증 반응입니다. 대부분 수술 후 동통은 소염진통제 및 항생제 투여로 심하게 아프지는 않습니다. 이 수술 후 통증은 일반적으로 첫 24시간에 정점을 이루고 그 이후로는 빠르게 완화되고 3-4일 후에는 약간 남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통증이 효과적으로 경감되지 않아 만성 상태로 발전하여 전신적으로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수술 후 동통의 강도와 기간은 수술의 종류, 개인의 성격에 따라 다양합니다. 그리고, 진통제에 대한 약효도 나이, 신장기능, 간기능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심한통증으로 환자가 안정을 취하지 못할 때는 진정제, 수면제 혹은 항히스타민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수술시 조직 손상이 적은 방법을 선택하고 환자가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적절한 약물투여 및 이차 감염관리를 하며 전신건강을 잘 유지한다면 수술시 통증을 최소화할 것입니다.

 

 

임플란트 치료를 고려중인데, 수명은 얼마나 되나요?

 

문헌 보고에 따르면 임플란트는 10년 성공률이 90% 이상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는 골질과 골량이 매우 중요하고 전신건강상태(천식, 조절되지 않는 당뇨 및 고혈압, 심장질환, 갑상선질환, 류머티스성 질환, 골다공증, 면역억제, 간병변, 비만, 심한 스트레스) 및 흡연이 임플란트의 골유착 및 유지에 일부 영향을 미치고 국소적으로는 질기고 단단한 음식을 즐기거나 구강위생상태가 불량하면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이갈이나 이악물기 습관은 과도한 씹는 힘의 축적으로 치조골의 파괴를 유발하여 수명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 임플란트 구조물 중 하나인 연결나사의 파절 및 보철물의 파절로 수리를 요할 수 있습니다.

아주 드물게는 임플란트 고정체의 파절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임플란트의 수명에 기여하는 인자들을 잘 조절하여야만 할 것입니다. 이런 수명관련인자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내원이 필수적입니다.

 

임플란트 치료를 고려중인데, 치료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수술부터 완전히 보철물이 들어갈 때까지 통상적으로 3~9개월 정도 걸립니다. 이 기간은 뼈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뼈가 거의 없는 상악 어금니를 다수 회복할 경우는 약 12개월 이상이 걸리기도 합니다.

골질과 골량, 골치유 능력(전신건강, 흡연), 임플란트의 고정체의 초기 고정상태, 치아부위, 임플란트 디자인, 치과의사의 술식에 따라 임플란트와 뼈가 유착하는 기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성공적인 치료 결과를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을 부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환자들은 하루 빨리 씹고 심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 하여서 당일 바로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당일에 보철물을 만들거나 혹은 최대한 시간을 단축하여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증례를 잘 선택했을 경우(주로 상하악 전치부나 하악 소구치부에서) 전통적인 방법과 유사한 결과를 보인다고 여러 문헌에서 보고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치료를 고려중인데, 나이가 많아도 가능한가요?

 

연령과는 큰 상관이 없습니다. Zarb 등이 주관한 토론토 컨센서스(1994)에서 골유합 실패율이 다른 연령층과 비슷한 4.7%였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나이가 들면 치유능력이 떨어지지만 치료 결과에는 큰 차이가 없다고 Holm-Pederson 등은 발표하였다. Dao 등도 골다공증이 있어도 골양이 감소하나 치유는 가능하여 임플란트 치료가 가능하다고 하였다. Zarb 등은 노인이라고 해서 특별히 외과적 처지에 연관된 합병증이 더 많지 않다고 하였다.

나이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전신건강 상태가 임플란트 성공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전신 질환이 있는데 임플란트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까?

 

면역기능을 저하 시킬 수 있는 전신질환(진행중인 악성종양, AIDS), 조절되지 않는 당뇨, 스테로이드 장기투여가 필요한 환자, 만성 알콜 중독자 등인 경우 창상치유능력이 많이 떨어지므로 치료전 내과의와 상의하고 이들의 조절이 필요합니다.

 

흡연이 임플란트 치료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

 

담배에는 4000여가지의 독성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이들 성분 중 특히, 니코틴은 말초혈관을 수축시켜서 혈류흐름을 감소시킴으로써 창상치유능력을 떨어뜨리고, 일산화탄소는 헤모글로빈과의 친화력이 산소보다 200배나 높아서 조직 내에 산소압력이 감소하는 저산소증이 발생하므로써 골대사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이 밖에도 면역세포의 기능을 저하시키고 골밀도를 감소시킴으로써 임플란트 장기 생존율을 현저히 줄입니다.

 

25. 임플란트 치료를 받았는데 주의사항은 뭔가요?

 

◆ 서서히 적응시키세요. 처음 1년 동안은 주위 뼈가 안정되는 시기이므로 씹는 것을 부드러운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드시면 임플란트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 양쪽 어금니를 고루 사용하세요. 자연치아는 인대에 의해서 뼈에 붙어 있지만 임플란트는 뼈에 직접 붙어 있어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적응하게 되지만 씹는 느낌이 조금 차이가 납니다. 어느 한쪽이 편하다 하여 그 쪽 임플란트 만으로 씹는다든지 자연치만으로 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같이 사용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 너무 험하게 사용하지 마세요. 임플란트에 집중적으로 과도한 힘이 가해진다면 임플란트 수명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가급적 딱딱한 음식이나 질긴 음식 등을 피하시고, 특정 부위에 과도한 힘이 가해지는 편측 저작, 이갈이 또는 어금니를 꽉 깨무는 습관 등은 피하셔야 합니다.

 

◆ 식사 후, 늘 청결을 유지하세요. 임플란트 치아는 자연치아보다 더 청결하게 관리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자연치아는 잇몸 틈새에 혈관이 분포되어 있어 설사 염증이 생긴다 해도 치주치료를 통해 다시 건강해 질 수 있지만, 임플란트는 혈관의 개재 없이 뼈와 바로 붙어있어 한번 염증이 생기면 치료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잇몸 틈새와 임플란트 사이를 청결히 해주어야 하며, 이를 위해 치실이나 치간 칫솔 사용이 권장됩니다. 근래에는 세찬 물줄기로 틈새를 세척하는 구강세정기 사용이 빈번해지고 있습니다.

 

◆ 꼭 정기검진을 받으세요. 치료 후에는 무엇보다 정기적인 검진이 임플란트 수명을 크게 좌우 합니다. 임플란트 식립 후 최소 2년 동안은 주기적인(3, 6개월 단위) 내원으로 방사선 촬영 및 임상검사 등을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 혹 발생할 수 있는 실패요인 등을 초기에 제거하고 건강한 임플란트를 오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대전 임플란트 잘하는 즐거운 치과와 함께 임플란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치아 건강 대전 임플란트 잘하는 즐거운 치과가 함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