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치주치료

스케일링의 정의 및 치료방법_대전 괴정동 치과

스케일링의 정의 및 치료방법_대전 괴정동 치과

 

 

 

안녕하세요. 대전 괴정동 스케일링 치료 즐거운치과입니다.

오늘은 스케일링의 정의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케일링이란?

 

딱딱한 물질을 긁어내거나 비늘을 벗긴다는 뜻으로 치아의 표면에서 접합상피의 상부에 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법을 말합니다. 구강 내의 자연 치아나 인공 치아에 부착된 경성 침착물(치석과 같은 딱딱한 침착물)이나 연성 침착물(치면세균막, 음식물 잔사 및 외인성 색소)을 물리적으로 제거하고 치아 표면을 활택하게 함으로써 거칠어진 치아 표면을 매끄럽게 하거나 재부착을 방지할 목적으로 하는 예방 술식입니다. 일반적으로 6개월마다 치면 세마를 하는 것이 이상적이며 치면세균막이나 치석이 많이 부착되는 사람은 3개월 주기로 하고, 칫솔질이 잘 되고 구강 위생 상태가 양호한 사람은 12개월 주기로 치면 세마 처치가 필요합니다.

 

구강 질환의 대표적인 치아 우식증(충치)과 치주 질환은 치면세균막이 치석으로 발전됨으로써 발생하는데, 칫솔질이나 구강 위생 보조용품으로도 구강 내의 해부학적, 형태학적 구조로 잘 닦이지 않는 부위가 있으며 시간이 경과하면서 점차 딱딱해진 치석은 칫솔질만으로 제거가 어렵습니다. 스케일링은 이러한 치면세균막, 치석을 제거하고 치아 표면을 활택하게 하여 구취 제거 및 치주병과 같은 구강 질환 예방의 효과를 갖습니다.

 

치아 미백과 스케일링은 다릅니다. 스케일링을 한다고 치아 미백이 되는 것은 아니고 단지 스케일링시 치석과 함께 니코틴이나 외인성 색소를 같이 제거함으로써 치아 미백 효과를 보는 것입니다.

 

 

 

 

 

적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량의 치석과 착색물을 제거하기 위하여 시행한다.

- 초기 치은염의 예방을 위하여 스케일링을 시행한다.

- 치주소파술을 시행할 환자의 전처치로 스케일링을 시행하고 스케일링 후 치주소파술을 시행한다.

- 니코틴, 와인에 의한 착색 등을 제거한다.

- 구취를 줄이기 위하여 실시한다.

 

금기증은 다음과 같다.

 

- 지각 과민 환자

- 인공심장 박동기 장착 환자

- 전염성에 심한 민감성을 가진 환자

- 발육 중인 어린이나 석회화가 덜 된 환자

- 구토 반사의 위험이 있거나 음식물 연하에 문제가 있는 환자

 

스케일링은 스케일링의 부위와 제거 종류에 따라 크게 다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치면 세마: 치면세균막, 음식물 잔사, 외인성 색소, 치석을 물리적으로 제거하고 치아 표면을 매끄럽게 하는 예방 술식입니다.

 

2) 치석 제거: 치관부에 있는 석회화된 치석을 제거하는 술식입니다.

 

3) 치근 활택: 치아의 뿌리 부위에 남아 있는 치석이나 독소 그리고 괴사되거나 미생물에 감염된 백악질을 제거해줌으로써 치근 표면을 매끄럽게 하는 과정입니다.

 

 

 

 

 

 

스케일링의 종류

 

1) 치석의 위치에 따라 분류

 

- 치은 연상 스케일링: 치아의 치관부에 위치한 치석을 제거하는 스케일링입니다.

- 치은 연하 스케일링: 치아의 치관부 아래, 즉 치아의 뿌리 부위에 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스케일링입니다.

- 치면 세마: 치면세균막이나 외인성 색소 등을 제거합니다.

- 치근면 활택술: 치아의 치근면의 치석을 제거한 후 다시 치석이 쉽게 부착하는 것을 막기 위해 치근면을 부드럽게 하는 술식입니다.

 

2) 스케일링 방법에 따라 분류

- 초음파 스케일링: 초음파 기구의 삽입 팁(tip)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환자의 질환 상태, 치근의 해부학적 구조 그리고 침착물의 해부학적 구조, 침착물의 형태, 위치 양에 따라 결정합니다.

- 수동 스케일링: 수기구를 이용하여 치석을 제거합니다.

 

 

스케일링 시술방법

 

치아의 위치에 따라 환자의 자세와 시술자의 자세를 바꿔서 제거합니다.

 

1) 초음파 치석 제거기

전기적 에너지를 미세한 진동에너지로 바꾸는 원리를 응용하여 제작한 동력 치석 제거 기구로 치아 장축에 평행하거나 15도 이내 각도로 삽입합니다. 물과 함께 진동이 치석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물은 진동 부위를 냉각시키고, 시술 부위를 깨끗하게 하여 시야를 확보하며, 항세균 효과, 치은 마사지 효과가 있습니다.

 

2) 수동 스케일러

치아의 부위에 따라 여러 가지 모양의 수동 스케일러(sickle, gracey curette)를 이용합니다.

 

 

 

 

 

 

 

스케일링 주의사항

 

치아 동요도(치아 흔들림)가 심한 경우, 치주낭이 깊거나 치은 출혈이 과다한 사람, 골파괴가 심하고 급성 치주염이 있는 사람, 치석이 심하거나 삼출물이 다량 존재하는 사람, 임신 중독증이나 기타 전신 질환자는 스케일링 주의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스케일링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치아 동요도(치아 흔들림)가 심한 경우: 치석 제거(치석이 치아의 지대 역할을 하고 있는 경우)로 인해 치아의 움직임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미리 치아 탈락에 대비하는 조치가 필요합니다.

- 치주낭이 깊거나 치은 출혈이 과다한 사람: 미리 출혈에 대비한 약을 투약하거나 지혈을 위한 치주팩을 부착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 골파괴가 심하고 급성 치주염이 있는 사람: 출혈의 위험과 치주 수술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 치근 이개 주위(치아의 뿌리가 갈라지는 부위)까지 치석이 심하거나 삼출물이 다량 존재하는 사람: 이 경우는 잇몸을 절개하여 치주 수술을 해야 하는 상태에 해당합니다.

- 임신 중독증이나 기타 전신 질환자(백혈병, 혈우병, 성병 등): 치석 제거 시 출혈이 멈추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외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은 특별히 없으나 2~3일 정도는 자극성 있는 음식을 피합니다. 스케일링 후에도 지혈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출혈이 멈추지 않을 때는 바로 내원해야 합니다. 출혈이 되는 곳을 빨지 않고 거즈 등으로 압박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대전 괴정동 스케일링 치료 즐거운치과와 함께 스케일링의 정의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행복 지킴이 대전 괴정동 스케일링 치료 즐거운치과가 함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