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치아교정

돌출입 치료_돌출입 치료 즐거운치과

돌출입 치료_돌출입 치료 즐거운치과

 

안녕하세요.  돌출입 치료 즐거운치과입니다.

오늘은 돌출입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돌출입이란?

 

돌출입이란 얼굴을 옆에서 보았을 때 코 끝이나 턱 끝에 비해 입이 앞으로 튀어 나온 상태를 말합니다. 돌출입은 보이는 상태에 따라 몇 가지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우선은 위아래 턱뼈는 정상적 위치인데 치아만 앞으로 경사지게 튀어나온 치아 돌출의 경우이고, 다음으로는 치아는 가지런하나 치아를 담고 있는 위아래 턱의 잇몸 뼈 자체가 튀어나온 경우이며, 마지막으로 잇몸 뼈와 함께 치아도 경사지게 튀어나와 전체적으로 입이 앞으로 나온 것으로 보이는 경우입니다.

 

흔히 돌출입이라고 말하는 것은 잇몸과 치아가 같이 앞으로 튀어나와 있는 경우로, 웃을 때 잇몸이 드러나 보여 미관상 아름답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고, 입이 앞으로 튀어나오면 입술도 두툼하게 나와 있는 모습이 되면서 어딘지 부자연스런 느낌과 퉁명스럽고 화가 난 듯한 인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돌출입 치료

 

돌출입은 꼭 치료를 해야 하는 질병이 아니라 증상을 말하는 것으로 특별한 증세를 나타내지 않는 한 치료 받을 필요는 없지만 미용 등 개인적인 이유로 치료를 원한다면 교정 치료를 받으면 됩니다. 치료 방법은 증상의 정도와 치료를 받고자 하는 시기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유아기에 손가락을 빨거나 아랫입술을 빠는 등의 습관으로 돌출이 생기는 경우에는 습관을 막아주도록 고안된 장치를 어린아이의 입안에 끼워 넣어 줌으로써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을 결정하기 위한 여러 가지 분석을 거친 후, 치아를 이동하는 것만으로 돌출입이 개선될 수 있다면 치아를 뒤로 밀어 넣을 공간을 얻는 것으로 치료가 가능해집니다. 12세 무렵, 위턱의 두 번째 큰 어금니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라면 위 어금니를 뒤쪽으로 이동시켜 필요한 공간을 얻은 후 이 공간을 이용해서 앞니를 뒤로 보내는 방법이 가능합니다. 영구치열이 완성되어 어금니를 더 이상 뒤로 보내는 것이 불가능한 시기라면 부득이 몇 개의 치아를 뺀 후 그 공간을 이용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대개 위아래 송곳니 바로 다음에 있는 작은 어금니를 빼서 7~8mm 정도의 공간을 얻은 다음 이 공간으로 6개의 앞니를 밀어 넣어 발치 공간을 닫아줌으로써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아래 잇몸 뼈를 포함한 심한 돌출로 발치를 통한 치열교정 치료만으로는 만족할 만한 결과를 기대할 수 없다면 잇몸 뼈 자체를 뒤로 넣어주는 수술을 생각해야 합니다. 이때에도 뼈를 뒤로 밀어 넣을 공간을 얻기 위해 몇 개의 치아를 빼야 하고 수술만으로 효과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앞니와 어금니 쪽 폭에 차이가 있다면 수술 후 치열의 연속성을 잘 맞추어 미적으로나 기능적으로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 하므로 반드시 치열 교정 치료를 함께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