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코골이

코골이의 원인 및 치료방법_대전 코골이 치료 치과

코골이의 원인 및 치료방법_대전 코골이 치료 치과

 

 

안녕하세요. 대전 코골이 치료 즐거운치과입니다.

오늘은 코골이의 원인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골이란?

 

인구의 1/3이 코를 곤다고 합니다.

 

통계에 의하면 북미에서만 8천만명이 코를 곤다고 합니다. 그들의 배우자와 자녀들이 이 코골이 때문에 고통을 겪고 있으며 불면증과 긴장감에 쌓여있게 됩니다.

또 당사자는 여행이나 가족 모임 등에서 남을 괴롭힌다는 자책감과 어려움 때문에 고민에 빠지기도 합니다.

 

 

이런 코골이가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UCLA 치과 대학의 연구에 의하며 수면 중 호흡의 어려움으로 인해 혈압이 상승하고 심장의 관상동맥의 혈관에 영향을 주어 뇌졸증의 위험이 증가한다고 하였습니다. 또 코를 골지 않는 사람에 비해 2 ~ 7배 이상 교통 사고의 위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코를 고는 사람들의 경우 고혈압, 심장질환, 신장질환 및 당뇨의 위험성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산소공급의 부족으로 인해 수면시간이 길어지고 지능장애와 과도한 행동으로 나타나는 ADHD로 인해 학교에서 주의를 받는 횟수가 잦아지고 간혹 늦는 나이까지 야뇨증으로 고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그리고 사회적인 활동에 방해가 되는 코골이를 치과에서 만들 수 있는 몇 가지 교정 장치를 이용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의 원인

 

수면 중 입안의 목구멍에서 근육과 연조직의 긴장이 완화되면 공기의 통로가 좁아지고 결국 공기의 흐름속도는 증가합니다. 이 빨라진 공기의 흐름은 연구개나 목젖 등 기타 연조직을 진동시키고 이때 코를 고는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비록 드르렁 거리는 큰 소리가 아니더라도 바람이 통하는 소리가 난다면 공기의 통로가 좁아져 있음을 의미합니다.

 

체중의 증가, 과도한 알콜섭취, 피로 등이 코골이의 증상을 증가시키곤 합니다. 이외에도 여성 호르몬의 변화나 임신 등 여러 가지 기여인자들이 존재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10초이상 공기의 흡입이 정지되는 수면 무호흡증으로 발전하는데 이를 바라보는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은 매우 불안한 마음을 갖게합니다. 펜실베니아 대학의 연구 보고에 의하면 수면 무호흡증환자에게서 고혈압, 허혈성, 심장질환 등이 다수 존재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코골이 치료

 

많은 경우 이런 현상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으며 대개 치료는 수면 중 펌프로 공기를 공급하는 CPAP나 연구개, 목젖 그리고 증식된 편도와 아데노이드를 수술적 방법으로 제거하는 치료를 선택하게 됩니다.

 

수술의 두려움이나 수술이 어려운 환자의 경우 수면 중 치과적 장치를 이용하여 아래턱을 앞으로 내밀게 하므로 혀가 뒤로 밀리는 현상 및 턱의 후방이동으로 인한 기도의 막힘을 방지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임상연구에 의하면 이런 구강 장치의 성공률은 70%이상 효과가 잇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