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치주치료

대전추천임플란트 스케일링이란

대전추천임플란트 스케일링이란

 

 

 

스케일링이란?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주원인인 플라그와 치석 등을 제거하고, 치아 표면을 매끈하고 깨끗하게 해 주는 치료를 스케일링 혹은 치석 제거술이라고 합니다.

 

 

 

칫솔질 후에도 남아있는 미세한 음식물 찌꺼기들은 세균막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를 플라그(치태)라고 하며, 이것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침에 있는 칼슘 성분을 흡수하여 단단한 돌처럼 석회화 되면 치석이 되는 것입니다.

 

일단 치석이 되면 칫솔질만으로는 제거가 어렵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를 제거하기 위해선 치과에서 전문가에 의한 치석 제거술(스케일링)을 받아야 하는데, 최근에서 초음파를 이용한 치석제거기가 많이 사용됩니다.

 

 

 

 

 

스케일링을 시행 후에는 일시적인 불편감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우선 치아가 시릴 수 있는데, 이는 일시적으로 치아 내 신경이 자극에 민감해 지는 것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증상이 사라집니다. 보통 치주질환이 많이 진행된 사람일수록 스케일링 후 시린증상을 많이 느끼고,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는 사람은 시린 증상을 느끼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또 스케일링을 받은 후 이 사이가 벌어지고 이가 흔들린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잇몸뼈가 녹고 치석으로 채워진 부분이 치석이 제거 됨으로써 공간이 드러나 이가 벌어지고 흔들리는 것처럼 느껴질 뿐입니다.

 

이 또한 치주 질환이 많이 진행된 경우 흔히 느끼게되는 증상으로 오히려 치석을 완전히 제거 함으로써 염증을 제거하고 흔들리는 치아는 고정되게 됩니다. 또한 치아 사이에 생긴 공간은 치간 칫솔을 이용하여 깨끗하게 관리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케일링은 치주질환이 진행된 정도에 따라 3개월 ~ 6개월 간격으로 시행하고, 치주질환이 없는 경우에도 예방을 위해 일년에 1~2번 정도는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