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보철치료

충치가 재발하는 이유

충치가 재발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대전치과추천 즐거운치과입니다.

 

충치로 인해 고통을 느끼고 고생하는 것은 아이들뿐만이 아닐 것 입니다. 충치로 인해 신경치료를 받는 어른들도 많습니다. 근데 문제는 신경치료를 받았던 치아에 충치가 재발해 병원을 다시 찾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 대전치과추천 치과에서는 충치가 재발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대전치과추천 치과와 함께 치과치료 이야기 시작해보겠습니다.

 

 

 

 

 

치아우식증이라고 불리우는 충치는 법랑질이 충치세균이 발생시키는 산에 의해 손상되며 공간이 생기게 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충치세균이 치아 외부를 시작으로 신경관을 타고 내부까지 감염시켜서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충치의 치료는 법랑질 등 단단한 치아조직의 손상 부분을 제거하고 제거된 부위만큼 충전재료로 채워주게 됩니다. 이때 심한 충치로 인해 신경뿌리까지 세균으로부터 감염이 일어났다면 신경치료도 함께 병행하게 됩니다.

 

신경치료는 염증으로 통증을 느끼는 치수(치아신경부위)를 제거해 통증이나 기타 증상을 없애고 치아가 본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보존하는 방법입니다. 자연치아를 살리는 치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치치료를 한 치아에 충치가 재발하는 이유에는 크게 2가지입니다. 첫째, 충치가 제대로 제거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충치치료는 앞서 말했듯이 충치가 생긴 부위를 제거하고 인공재료로 밀폐시켜 더 이상 충치가 번지지 못하도록 차단시킵니다.

 

이때 치아 뿌리 쪽까지 번진 충치는 신경치료를 하게 됩니다. 특히 치아 뿌리 개수는 2~4개로 많고 다양하며 구부러지거나 휘어진 경우가 흔합니다. 이에 신경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시간이 지나면서 치아 뿌리 끝에 다시 염증이 재발하게 됩니다.

 

둘째, 충치가 재발하는 이유는 신경치료 후 씌운 보철물의 수명이 완료됐기 때문입니다. 충치 신경치료 후 약해진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 보철물을 씌우게 됩니다. 재료로는 레진, 세라믹, 금 등 다양하며 모두 사용수명이 정해져 있습니다. 치료가 된 재료에 따라 수명이 다르지만 5~8년 정도 사용하게 되면 교체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충치가 재발된 치아는 치료가 상당히 까다로운 편입니다. 다시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보철물을 걷어내고 재신경치료(Re-endo)를 해줘야 합니다.

 

재신경치료는 굉장히 까다롭고 어려운 시술입니다. 사람마다 얼굴 모양이 다르듯 치아 모양과 뿌리의 형태도 각기 다릅니다. 제대로 완벽하게 치료하기가 쉽지 않다습니다.

 

 

지금까지 대전치과추천 치과와 함께 충치가 재발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충치로 인한 고통. 그 고통을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충치치료 더 이상 미루지마세요. 충치가 재발하는 이유를 찾아 정확히 치료해드립니다. 대전치과추천 치과와 함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