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치주치료

이가 시려요

이가 시려요

 

안녕하세요. 대전임플란트추천 즐거운치과입니다.

최근 성인의 5명 중 2명 정도가 시린 이로 고통받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나이 들수록 가볍게 여기는 증상 가운데 하나지만, 시린 이를 방치했을 때 그 부작용은 만만치 않습니다. 시린 이는 치은 퇴축(잇몸이 내려가는 현상), 과도한 칫솔질로 인한 마모, 과도한 교합력, 치아 균열, 잇몸 질환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한다. 따라서 초기 증상이 나타날 때 치료하는 것이 더 큰 손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오늘 대전임플란트추천 치과에서는 이가 시려요 라는 주제로 시린이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성인 여성은 대부분 잇몸 두께가 얇고, 따라서 딱딱한 칫솔모의 자극에도 쉽게 잇몸이 내려갑니다. 특히 임신 전후 호르몬 변화가 극심하고, 거기에 부적절한 칫솔질까지 더해진다면 임신성 치은염이 자주 발생하게 되고, 이것이 곧 치은 퇴축으로 이어집니다. 이렇게 되면 찬물에도 시린 증상을 심하게 느끼고, 스켈링과 같은 치과 치료에도 공포감을 느끼게 됩니다. 물론 예방이 중요하며, 부드러운 칫솔과 마모도가 적은 치약이나 시린 이 전용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심한 경우에는 시린 이에 쓰는 약물을 바르거나 레이저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마모 증상은 치아의 과도한 잘못된 칫솔질에 의해 치아의 잇몸 부분이 패이는 현상으로, 때때로 이를 악무는 습관이 있는 운동선수에게 심하게 나타납니다. 마모된 부분의 시린 증상을 오랜 기간 방치하면 신경까지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 각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접착이 가능한 GIC나 레진 치료를 하며, 이 악물기나 이갈이가 심한 경우는 교합조정이나 스플린트 치료가 병행돼야 합니다.

 

 

시린 이는 초기 씹을 때 증상만 나타나 잇몸 질환과 혼동되는 경우가 많은데, 시린 이의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씹을 때 전기에 감전된 것처럼 전형적인 증상을 나타내고 심한 경우는 두통까지 수반된다는 것이 다른 점입니다.

 

방치할 경우 치아가 반으로 쪼개져 발치하는 경우도 종종 있으며, 증상이 심해지면 신경치료와 함께 임시치아를 하고 증상 여부를 판단한 뒤 최종적으로는 보철 치료를 시행합니다. 이 경우는 마주보는 치아에 원인이 있는 경우가 많아 교합조정도 필요하게 됩니다. 이를 발치하거나 보철 치료를 하는 것은 매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함은 물론입니다.

 

무엇보다 증상 초기에 바로 치과를 찾는 것이 고통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 대전임플란트추천 치과와 함께 이가 시려요 라는 주제로 시린이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치아에 문제가 있을 때에는 참지마세요. 시간이 갈수록 더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치아 관리를 잘해서 문제가 없게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초기에 치료를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