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턱관절

턱관절 장애의 증상과 치료

턱관절 장애의 증상과 치료

 

 

안녕하세요. 대전 턱관절치료 즐거운치과입니다. 최근 턱관절에 이상이 생겨 내원을 하시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하품하고 입이 다물어지지 않거나, 또 자고 일어나서 입이 벌어지지 않는 식입니다. 입을 벌릴 때 턱 쪽에서 소리가 난다면 턱관절 장애의 초입에 들어섰다는 신호입니다. 안녕하세요. 대전 턱관절치료치과입니다. 오늘 대전 턱관절치료치과에서는 턱관절 장애의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턱관절은 하악(아래턱뼈)과 측두골(머리뼈)이 맞물려 움직이는 관절로 양쪽 귀 바로 앞쪽에 위치해 모든 턱운동의 중심축 역할을 합니다. 턱관절 사이에 있는 디스크는 뼈와 뼈 사이의 쿠션 역할을 하는데, 턱관절과 디스크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이상이 생겼을 경우 턱관절 장애(악관절장애)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턱에서 나는 소리와 통증입니다. 입을 열 때마다 턱관절에서 ‘딱딱’거리는 소리가 나거나, 음식을 씹거나 하품할 때 양쪽 귀 앞의 아래턱뼈가 아픕니다. 정상적인 턱관절은 어떤 경우에도 움직일 때 소리가 나지 않기 때문에 턱관절에서 ‘딱딱’ 혹은 ‘찌지직’ 하는 소리가 난다면 턱관절에 이상이 있다는 위험신호입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입과 턱의 움직임이 제한되기도 합니다. 갑자기 입이 벌어지지 않으면서 심한 통증이 동반됩니다. 이런 경우 통증은 턱에만 나타나는 게 아니라 머리, 목, 어깨 등으로 확산되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턱관절 장애 환자들은 턱이 아닌 목·어깨 등에 문제가 있다고 여겨 올바른 진단과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턱관절 장애가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부정교합입니다. 위·아래 치아가 잘 맞지 않는 경우, 턱관절이 비정상적인 위치로 틀어지는데 음식을 씹거나 말을 하는 등의 턱운동이 오랫동안 지속되면서 턱관절 장애로 악화됩니다.

 

턱관절에 무리를 주는 나쁜 습관도 원인으로 꼽힙니다.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즐겨 먹는 식사습관, 앞니로 손톱이나 다른 물체를 물어뜯는 행위, 평소에 이를 꽉 깨문다거나 이를 갈며 자는 잠버릇, 음식을 먹을 때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편측저작), 입을 너무 자주 크게 벌리는 행위 등이 있습니다. 턱을 괴는 것, 옆으로 누워 자는 수면 자세 등도 턱관절 장애를 유발하는 습관으로 꼽힙니다.

 

 

 

 

이밖에 교통사고나 상해에 의한 안면외상, 스트레스 등 심리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도 턱관절 장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다가도 자연스럽게 치유되는 경우가 많지만 방치될 경우 퇴행성 턱관절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 치료를 위해선 구강검진을 통해 치아의 배열 상태를 파악하는 게 우선입닏. 턱관절질환을 악화시키는 식사습관이나 이갈이 · 이악물기 등 다른 요인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후 턱관절의 원인과 구강검진 결과를 종합해 증상에 맞는 치료가 이뤄져야 합니다.

 

본격적인 치료과정에서는 턱관절과 치아교합을 안정시키고, 얼굴 · 머리 · 목 부위의 근육을 이완시키기 위한 턱관절 교정장치(스플린트)를 사용합니다. 스플린트는 3~6개월 동안 입안에 장착하는데 통증을 줄여주고 이갈이나 이악물기를 교정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늘 대전 턱관절치료치과와 함께 턱관절 장애의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턱관절 장애는 방치하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턱에서 딱딱 소리가 나거나 가벼운 통증을 느끼는 등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대전 턱관절치료치과를 찾아가 조기치료하는 게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치아건강 대전 턱관절 장애 치료치과가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치과 042-531-28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