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집중 치아정보/치아상식

탄산음료가 치아에 미치는 영향

탄산음료가 치아에 미치는 영향

 

안녕하세요. 대전 치과치료잘하는 즐거운치과입니다. 햄버거나 피자를 먹을 때 라면과 김치의 관계처럼 자연스럽게 생각나는 그것. 탄산음료인데요. 탄산음료가 치아에 좋지 못한 영향을 준다는 것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겁니다. 오늘 대전 치과치료잘하는 치과에서는 탄산음료가 치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콜라처럼 산성도가 높은 탄산음료에 경우 치아부식에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치약은 치아표면을 닦아내는 역할을 하는데, 문제는 탄산을 먹은 후, '치아에 좋지 못한 영향을 주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열심히 치아를 닦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어느 한 실험에서 콜라에 1시간정도 치아를 노출시켜 부식정도를 확인한 적이 있었는데 치아표면이 거칠어지며 녹아내려 구멍이 뚫려있는 상태였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가 사용하는 치약에는 치아표면을 닦아내기 위한 연마제가 들어 있어 산성음료를 마신 후 칫솔질을 할 경우 부식효과를 일으키는 연마제작용이 더 오래갈 수 있어 오히려 역효과입니다.

 

 

 

 

치아는 맨 바깥쪽 층에 법랑질 층이 존재하여 안쪽에 있는 상아질 층을 감싸고 있는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이 법랑질은 인체에서 가장 강한 조직인데 강한 산성에는 매우 취약하여 탄산음료가 치아의 법랑질을 부식시키기 때문에 세균이 침범하기 쉽습니다. 칫솔질을 바로하기 보다는 물이나 양치액을 이용하여 헹궈주시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콜라 이외에도 산성음식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우유나 치즈같이 표면이 단단해지는 식품을 섭취하면서 탄산음료를 섭취하게 되었을 때는 조금씩 천천히 마시는 걸 권합니다.

 

 

또한 빨대를 이용하게 되면 탄산음료의 자극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하니 음료 섭취 후 입안을 물로 꼭 헹궈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균에 번식이 심해지는 잠자는 시간동안 입속에 음료의 잔해가 남아있다보면 치아건강에 좋지 못하니 가급적 자기전에는 탄산음료 섭취를 가급적 자제해주시고 정 먹고 싶을때는 마신 후 깨끗히 헹궈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대전 치과치료잘하는 치과에서는 탄산음료가 치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탄산은 치아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다른 부분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탄산을 섭취한 후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치아건간 대전 치과치료잘하는 치과가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치과 043-531-28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