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집중 치아정보/이럴땐 어떤치료?

잇몸병의 원인과 치료

잇몸병의 원인과 치료

 

잇몸질환은 5명중 1명꼴로 앓을 정도로 잇몸병은 흔한 질병인데요. 특히 40세 이상의 장노년층의 경우 80~90%가 잇몸질환을 앓고 있으며 10대 질병에 포함됩니다. 잇몸질환이 장노년층에 많은 이유는 나이가 들면서 구강 내 침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 건조해진 구강은 세균을 빠르게 번식시키고, 잇몸질환의 유발을 돕습니다.

 

 

지나친 음주와 흡연 역시 잇몸질환의 발생과 진행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담배에 있는 유해물질은 잇몸에 자극을 주고 혈관에 영향을 끼쳐 잇몸 조직의 반응을 저하시키고 이로써 우리 몸은 세균으로부터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며 잇몸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치아관리를 하지 않고 방치한 경우를 들 수 있는데 치아와 잇몸 사이에 딱딱한 치석이 생기면 잇몸에 염증을 일으켜 스케일링 등과 같은 치석제거를 하지 않을 때 잇몸은 견디지 못하고 피가 나거나 붓는 등의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잇몸의 위험신호를 무시하고 방치하면 더 큰 화를 부르게 되는데 손상된 잇몸으로 치아뿌리까지 세균에 감염되면 결국 치아가 흔들리다 치아상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초기에 치료하면 간단하지만, 방치하는 순간 심각한 질환으로 발전하는 잇몸병은 치아에 꾸준히 형성되는 플라크라는 세균막이 원인입니다. 무색에 끈적한 형태의 플라크는 제거되지 않고 단단해지면서 치석이 되고 플라크와 치석이 쌓이면 잇몸이 치아로부터 떨어지면서 틈이 벌어집니다. 그 틈으로 세균이 번식하며 염증이 유발, 치조골과 치주인대가 파괴되다가 결국 치아가 흔들리면서 빠지는 풍치현상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잇몸이 안 좋은 상태인 치주염 단계일 경우, 대부분 이가 흔들리다 빠지는 풍치가 발생하는데 풍치로 빠진 치아 부위는 임플란트 치료를 통해 회복하게 됩니다. 특히 잇몸병으로 인해 발치된 치아의 잇몸은 세균의 염증으로 잇몸뼈가 녹아 부실한 상태에 이르는데 이 경우 임플란트 시술 외에도 뼈이식 치료가 추가되므로 비용도 늘어날 뿐 아니라 치료과정도 복잡하고 어려워집니다.

 

 

 

 

 

이처럼 잇몸병으로 인한 임플란트 치료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잇몸관리의 중요성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즐거운 치과 042-531-28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