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턱관절

즐거운치과와 알아보는 턱관절 장애

즐거운치과와 알아보는 턱관절 장애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턱관절에 이상이 있거나 이상이 있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음식물을 씹을 때나 하품을 할 때 등 턱관절 장애로 인해 불편함을 겪고 있는 분들이 참 많죠. 턱관절의 경우 말을 하거나 음식물을 섭취할 때 없어서는 안되는 꼭 필요한 관절이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하지 않으면 일상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을 줄 수 있으므로 항상 관리를 하고 이상이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에는 치과 등을 방문하여 턱관절에 이상 유무를 판단하여 증상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럼 즐거운치과와 턱관절 장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턱관절장애는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많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방치하여 악화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턱관절 장애는 간단하게 말해 턱관절에 있는 디스크가 관절의 움직임을 자유롭게 하는데 이 디스크가 정상위치를 벗어나느 과정에서 턱이 운동하는데 이상을 일으키게 되면 턱관절 장애라고 합니다.

 

턱관절장애는 단순히 턱에만 통증이 있거나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하시겠지만 턱관절 장애는 생각보다 많은 증상을 동반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을 보이신다면 턱관절 장애로 인한 증상이라고 생각하시고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단 턱관절 장애로 인해 턱에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관절부위에 통증을 보이고 입을 움직일 때 소리가 나게 됩니다. 또한 개구시에 입이 지그재그로 움직이는 개구장애를 나타나게 되는데요. 보통 이렇게 턱관절 장애 증상으로 보고 진단을 하게 되지만 이외에도 두통을 유발하거나 목에 결림이나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또한 허리에도 통증을 줄 수 있고 눈이 충혈되고 피로하게 되는 증상을 보이기도 하죠. 이외에 소화장애, 이명현상, 만성피로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턱관절 장애를 단순히 턱 관절의 부교합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만 봐서는 안됩니다. 턱관절에 나타나는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얼굴이 비대칭적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이렇게 턱관절 장애는 조기에 예방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어릴 때부터 부정교합 등이 있는 경우에는 이를치료 하고 부정교합이 나타날 수 있는 좋지 않은 습관 등을 고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음식을 먹을 때도 되도록이면 질긴 음식이나 딱딱한 음식은 피하는 것이 턱관절 장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죠.

 

이외에도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 턱관절 장애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요. 교통사고나 싸움 등으로 잘못하게 되면 턱관절에 이상을 주게 되고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증상을 초래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턱관절 증상으로 고통을 받고 계시거나 의심이 되는 부분이 있다면 즐거운치과가 진단하여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드리겠습니다. 턱관절로 나타나는 증상을 호전시키기 위해 교합안정장치라는 스프린트를 통해 턱의 안정된 위치를 찾고 근육의 긴장을 안정시키는 등의 효과를 보여 치료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