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알고 있듯이 사랑니라는 녀석 때문에 고통을 호소하는 분들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 반대로 사랑니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전혀 없이 잘 지내는 분들도 있죠. 그렇다면 사랑니는 꼭 발치를 해야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흡연을 하면 왜 안되는 것일까요? 오늘은 즐거운치과와 함께 사랑님 발치 후 흡연과 관련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그 전에 사랑니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랑니는 모두 가지고 있을 경우 4개의 치아를 가지고 있고 위와 아래 턱에 좌우에 위치해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경우에 따라 아에 없거나 몇개만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사랑니로 고통을 받게 된다면 정확한 구강검진을 통해서 위치와 갯수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통 이 사랑니의 경우 사춘기 이후에 17세 부터 나타나게 되는데 첫사랑을 앓는 것 처럼 너무 아파 사랑니라는 명칭을 갖게 된 비화도 있는데요. 그만큼 치아에 통증이 심하여 그냥 방치하는 경우에는 얼굴 윤곽이나 치아의 배열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 합니다.
사랑니는 잘 관리 되어 통증이 없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면 굳이 뽑지 않아도 되며, 통증이 있거나 이상 증상을 보이는 경우에는 발치 여부를 가려야 합니다. 사랑니는 양치를 진행할 때 칫솔이 잘 닿지 않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관리를 하는 것이 힘들어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치를 하는 것을 권하는데요. 발치를 하게 된다면 20대에 발치를 하는 것이 좋은데 10대에는 신체방어력이나 턱뼈가 잘 아물지 않은 상태이고 나이가 들면 사랑니에 문제가 생기기 쉬워 발치하는데 어려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20대에 발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사랑니 발치 후 흡연은 해도 되는 것일까? 계속 흡연을 해왔던 분에게 당장이라도 끊으라고 한다면 끊을 수 있을까요? 원체 흡연을 못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니 발치 후에 어느 정도 안정을 찾고 아문 상태에서는 흡연을 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사랑니 발치 후 일주일 사이 흡연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구강 내에 압력을 높이기 때문에 출혈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어 자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음주를 하거나 임신이나 생리중인 경우 알러지가 이는 경우 등 사랑니를 발치 할 때 주의할 사항들이 많기 때문에 해당 발치를 진행할 치과에서 정확한 검사를 진행을 한 후에 발치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꼭 발치 후에는 주의사항을 지켜 빠른 시일내에 정상적으로 호전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아무런 부작용 없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