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집중 치아정보/치아상식

치아에 좋은 음식 뭘까?

치아에 좋은 음식 뭘까?

 

가만히 있어도 땀이 나는 더운 여름이 다가오면 자연스레 냉면이나 콩국수, 화채 등 시원한 음식을 찾게 되는데요. 이처럼 더위를 잊게 해주는 찬 음식을 누구나 즐기지만 갑자기 이빨이 시리고 시큰거린다면 이는 치아건강에 적신호임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차가운 물을 마시거나 아이스크림을 먹을 때 보통 시린 느낌을 받습니다. 하지만 더위를 벗어나고 싶은 마음에 무심결 자꾸 먹게 되면 치아 건강에 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차가운 얼음은 치아와 잇몸에 과도한 자극을 주기 때문에 외부의 다양한 자극에 치아가 시리게 반응하는 것인데 이는 이가 썩거나 잇몸에 염증이 생겨 느끼는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잇몸이 벌어져있거나 치아 표면이 벗겨진 경우엔 시린 증상은 더욱 심해질 수 있어 유의하셔야 합니다.

 

치아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면 견과류나 오이, 당근 등의 야채는 입 속을 오래 머물지 않고 바로 통과하기 때문에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녹차는 산을 억제하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녹차로 입안을 헹궈주면 항산화 작용을 통해 충치와 잇몸 질환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밖에 치아에 좋은 음식으로는 고등어나 우유, 달걀 등이 있습니다.

 

 

 

 

반면에 치아에 안 좋은 음식을 알려드리자면 대표적으로 커피와 탄산음료를 꼽을 수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면 입 안이 약산성으로 변하게 되는데 약산성으로 변한 입 속에 치약 성분이 더해지면 오히려 치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탄산음료의 강한 산성 물질도 치아 표면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미 치아파절이 진행되었거나 마모가 된 경우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데요. 하지만 어떠한 치료를 받더라도 평소 치아건강에 나쁜 습관을 고치지 않거나 교합이상과 같은 원인을 제거해주지 않으면 안 됩니다.

 

항상 꾸준한 치아관리와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언제나 많은 분들의 미소를 찾아드리기 위해 건강한 의술을 행하는 대전 즐거운치과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