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치주치료

노인치주질환 종류 그 원인은?

노인치주질환 종류 그 원인은?

 

최근 노인 분들 중에 치주질환을 앓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치주질환을 앓고 계신 노인 환자분들이 20%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치주질환으로는 치은염과 치주염, 풍치를 꼽을 수 있습니다.

 

노인치주질환은 염증이 잇몸에 생겨 발생하는 치은염부터 심한 경우 잇몸뼈 주변까지 염증이 생기는 치주염까지 다양한데요. 만일 이와 같은 증세를 간과하고 방치하게 되면 치아가 심하게 흔들리는 풍치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풍치가 발생하면 보통 찬 음료를 마실 때 이가 시리고 잇몸은 붓고 분홍빛이 아닌 검은 빛을 띠는 경향이 있으며 양치질을 할 때 피가 나고 입 냄새가 심한 경우나 치아가 흔들리고 잇몸이 간지러운 증상도 나타나곤 합니다.

 

노인 분들에게 나타나는 치주질환의 원인은 대부분 치아에 형성되는 플라크 때문입니다. 플라크 속 세균이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게 되며 침의 양이 감소하는 것도 치주질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침은 플라크를 씻어내는 역할을 하는데 침의 양이 적으면 그만큼 구강 속 세균 수가 많아 잇몸에 염증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외에도 흡연과 음주도 치주질환을 악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인데 과도한 흡연과 음주는 면역력을 약화시키고 잇몸 조직을 파괴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평상시 치주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무엇보다도 규칙적인 양치질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치간과 치간 칫솔은 양치질로는 다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치실과 치간 칫솔을 병행사용하면 치아 사이에 플라크를 제거할 수 있어 치주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정기적인 스케일링도 플라크 제거에 효과적인데요. 6개월~1년에 한 번정도 꾸준하게 치과에 방문해 검진과 스케일링을 받는 것도 잇몸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언제나 많은 분들의 미소를 찾아드리기 위해 건강한 의술을 행하는 대전 즐거운치과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