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치아교정

치아교정 기간 얼마나 될까?

치아교정 기간 얼마나 될까?

 

주변을 둘러보면 치아교정을 하고 있는 사람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데요. 그 중에 구강건강을 위함도 있지만 대체로 미용적인 측면에서 치아교정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치아교정에 대한 정보와 그 기간은 얼마나 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치아교정은 어릴 때 교정치료를 받으면 효과적인데 이는 성장 과정을 치료에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렸을 때 치아교정 치료를 시작하면 그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물론, 성인도 교정 치료의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다만 나이가 듦에 따라 골의 전환속도는 감소되므로 치아 이동 속도는 늦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치아교정 치료를 망설이는 분들 중에 고통스러울 것 같은 느낌에 주저하시곤 하는데 물론 불편한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처음 장치를 붙이고 나면 대개 1주일가량은 입안 여기저기가 헐어서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교정 장치에 적응하는 기간이므로 이 시기가 지나고 나면 나아지며 아파서 진통제를 먹어야 할 정도로 통증이 생기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치아교정 기간이 무조건 수년이 걸린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적지 않은데 이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짧게는 18개월에서 길게는 5년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는 다른 치료와는 달리 상당히 오랜 치료 기간이 필요할 게 사실입니다.

 

환자 개인의 상태에 따라 치료기간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인데요. 바르지 못한 턱의 성장발육 경로를 고치고 치아의 비정상적인 교합 등 전반적인 구강 구조와 기능을 모두 고려한 치료를 진행하다보면 자연히 많은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정기적인 치료를 받고, 장치를 잘 장착하신다면 치료기간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치아교정 기간에 장치 사이사이를 제대로 닦지 않으면 충치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교정 치료를 받는 동안 구강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서 충치 예방에 노력하셔야 합니다.

 

행여나 잇몸염증이 발생했다면 교정 장치를 제거하고 양치질만 제대로 하면 별도의 치료 없이 치유되며, 후유증도 남지 않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언제나 많은 분들의 미소를 찾아드리기 위해 건강한 의술을 행하는 대전즐거운치과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