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치아교정

치아교정 통증 정말?

 치아교정 통증 정말?

 

평소에 칫솔질을 열심히 했지만 원인 모를 충치 발생으로 치과에 방문하시는 환자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충치는 치아에 음식 찌꺼기나 치태, 치석 등이 쌓여 생기게 되는 것인데요.

 

이러한 충치와 잇몸질환은 비뚤어진 치열을 가진 환자에게 대다수 나타나는 편입니다. 이와 같이 치열이 고르지 못해 충치 혹은 잇몸질환으로 고생하고 계시다면 치아교정을 통해 반듯한 치아를 만드는 것이 충치와 잇몸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 치료란 단순히 비뚤어진 치아를 가지런히 하는 것을 포함하여 성장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골격적 부조화를 바로잡아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여 건강한 구강 조직 및 아름다운 얼굴 모습을 만들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치아교정 통증을 걱정하고 치료를 주저하는 경우가 있는데 교정장치 장착 후 약 일주일 정도의 적응 기간이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처음에는 입술이나 뺨 안쪽에 불편감을 느끼게 되며 보통 1개월에 1번 정도 내원하여 치료 후, 1~3일 정도 아픔을 느낄 수 있으며 드물게는 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불편함을 느끼는 정도이므로 큰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소아 및 청소년의 경우 악골 성장이 완료되기 전의 교정으로 악골 성장을 조절하면서 교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성인에 비해 교정 치료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보통 치열 교정만 하는 경우는 보통 18~30개월 소요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치아교정을 하게 되면 치아 표면의 탈회나 잇몸의 염증, 잇몸의 퇴축, 치근의 흡수, 턱관절 장애, 재발 등의 문제점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지만 모든 치아교정 치료 시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치료 중 주의사항을 잘 지킨다면 대부분 예방할 수 있는데요. 주의사항을 알려드리면,

 

- 복잡한 교정 장치로 인해 충치 및 잇몸 질환 발생 위험성이 크므로 세심하게 칫솔질을 해야 합니다.

- 단단한 음식, 질기거나 끈적거리는 음식은 교정 장치 변형의 원인이 되므로 피해야 합니다.

- 치아의 원활한 이동을 위하여 고무줄 또는 장치의 착용 및 내원 일정 준수에 대한 환자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평소 식사나 간식 후 즉시 양치할 것을 권장드리며 교정용 칫솔, 치간 칫솔 등을 이용하여 거울을 보며 꼼꼼히 충분한 시간 동안 칫솔질을 하시면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언제나 많은 분들의 미소를 찾아드리기 위해 건강한 의술을 행하는 대전즐거운치과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