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치아교정

부정교합 원인 치아교정이면

부정교합 원인 치아교정이면

 

부정교합은 치아로 음식물을 씹는 기능을 저하시킬 뿐아니라 충치나 잇몸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부정교합은 대부분 평소 나쁜습관이 가장 큰 원인이 되곤 하므로 어려서부터 부모들이 습관을 교정해주는 것이 효과적인 예방법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녀의 나쁜습관의 영향과 교정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혀내밀기

유아기에 혀내밀기 습관을 예방할 수 있다면 치아의 부정교합도 사전에 막을 수 있는데요. 혀를 내미는 습관이 있는 아이에게 무조건 그만두도록 하기 보다는 이로 인해 나타나는 나쁜 영향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아이의 동의를 받아 교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입술깨물기

부정교합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손꼽을 수 있는데 아이가 아래입술이 자주 트는 경우에는 입술깨무는 습관이 있는지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입술깨무는 습관을 고치기 위해서는 입술연고, 바세린, 콜드크림같은 연화제를 입술에 발라 주는 것이 좋고 발견 즉시 고쳐주는 것이 중요하다.

 

 

 

 

 

손톱깨물기

손톱을 깨물게 되면 입안 안쪽에 있는 치아가 회전될 수 있으며 손톱의 더러운 세균이 구강내로 들어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갈이

부정교합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지는 않지만 이를 가는동안 유치의 탈락을 늦춤으로써 영구치가 나오기 어려워 질 수 있는데 유치가 빠지는 시기를 잘 관찰해 전문의에게 알려줘 발치하도록 하는 것이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만일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자신에게 맞는 교정인지를 확인하고 진행을 해야 하는데 치아의 상태의 따라 자신의 교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에 증상에 맞는 치료를 진행을 하는 것이 본인에게 적합한 치아교정으로 부정교합을 치료할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