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05

(19)
턱관절장애 증상 치료 하는법 턱관절장애 증상 치료 하는법 평소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턱에서 소리가 지속적으로 들린다면 턱관절장애를 의심해보셔야 하는데요. 턱관절장애는 쉽게 말해 턱관절과 주변 근육에 장애가 생긴 것을 말합니다. 얼굴에는 상악과 하악 두 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두개의 뼈가 틀어지게 되면서 턱관절 주위의 근육이 긴장하게 되고 딱 소리가 발생하거나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어깨나 목의 근육이 결리고 이 후 퇴행성관절염이나 개구장애, 안면비대칭 등으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턱관절장애 증상을 몇 가지 알아보면 입을 벌릴 때 지그재그로 움직이거나 입을 벌리기 어려워집니다. 앞서 설명 드린 것처럼 턱관절에서 딱 하는 소리가 들리고 두통이나 이명 등의 증상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얼굴의..
대전치아교정 돌출입교정 기간 어떻게 대전치아교정 돌출입교정 기간 어떻게 평소에 입이 잘 다물어지지 않거나 치아가 많이 보이는 경우, 웃을 때 잇몸이 훤히 드러나는 경우, 입을 억지로 다물면 턱 끝에 주름이 잡히는 경우는 돌출입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아마도 입이 앞으로 많이 튀어나와 보이는 돌출입을 선호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대전치아교정을 통해 돌출입교정을 받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돌출입은 후천적으로도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치료에 앞서 예방이 더 중요합니다. 손가락빨기는 대표적인 돌출입 유발습관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손가락빨기는 윗니와 앞니를 돌출시키는 것과 동시에 구강 안쪽으로 쓰러뜨려 앞니가 안닿는 개방교합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턱관절과 치아가 이어져 있는데 한쪽 턱을 괴면 턱관절에 부담을 주게..
임플란트 보험적용 75세 이상 임플란트 보험적용 75세 이상 올해 7월부터 보건복지부에서 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임플란트 보험적용 대상을 밝혔는데요. 좀 더 살펴보면 75세 이상 노인의 치과 임플란트를 건강보험 요양급여에 포함하였습니다. 따라서 본인부담을 50%로 하며 단 본인부담상한제는 미적용한다고 합니다. 노인 분들을 보면 이가 빠지면 무조건 틀니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요즘에는 임플란트 시술을 하는 이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예전엔 치아가 다 빠지면 보통 전체 틀니를 하거나 치아가 3개 이상 빠지면 부분 틀니를 만들어서 끼웠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걸어놓은 치아에 과다한 손상을 주어 주변의 건강한 치아까지 손상되기 일쑤입니다. 또한 사용할 때 이물감과 함께 불편함을 호소하게 되는데요. 뿐..
노인임플란트 틀니 감면대상 노인임플란트 틀니 감면대상 최근 노인임플란트와 관련하여 의료보험적용이 가능해졌는데요. 그 감면대상을 살펴보면 75세 이상의 노인임플란트 환자분이라면 오는 7월부터 50%의 감면혜택을 받으며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평생 2개의 임플란트 시술에만 해당된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인체에서 단단한 조직 중 하나가 치아지만 세월이 흘러 나이를 먹으면 쉽게 약해지기도 합니다. 고령화 시대에 접어든 현대사회에서 건강한 노후의 기본 조건은 치아건강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다보니 노인임플란트 틀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대전 즐거운치과에서 임플란트와 틀니를 결합한 치료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임플란트 틀니라고 하는데 조금 생소할 수 있지만 틀니와 유사한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릴때 치아관리 미리미리 어릴때 치아관리 미리미리 아이들의 경우 성인에 비해 간식을 자주 섭취하기 때문에 치아 건강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그러다보니 치과에서 검진을 받는 아이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치아관리는 어릴때부터 미리미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우리 아이들의 치아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교에 들어가기 전 소아의 경우 치아가 빠지고 나는 과정이 되풀이되기 때문에 무엇보다 치아 상태를 점검하고 올바른 이 닦기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구치는 제대로 자리를 잡았는지 혹시 충치가 생기진 않았는지 등 정확한 검진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6세구치라 부르는 제1대구치에 치아 홈 메우기 예방치료를 하면 충치 예방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입학을 앞둔 6~7세 아이들도 쉽게 받을..
턱에서 소리 턱관절장애 의심 턱에서 소리 턱관절장애 의심 평상시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턱에서 소리가 나면 턱관절장애를 의심해보셔야 하는데요. 턱관절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이 앞서 말씀드린 입을 벌리거나 음식을 씹을 때 발생하는 통증이나 소리이지만 두통이나 목, 어깨의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물론 두통이나 어깨 등의 통증을 발생시키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오늘 살펴볼 턱관절장애를 유발하는 부적절한 행동이나 습관들이 지속된 경우에 턱관절장애와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턱관절장애는 턱관절과 주변 근육에 장애가 생긴 것을 말하는데요. 이를 간과하고 방치하면 두통이나 이명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는데 턱관절에는 많은 신경이 지나가기 때문에 조금만 이상이 생겨도 주변에 있는 다른 신경들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평..
갑자기 치통이 심할때 치료는 갑자기 치통이 심할때 치료는 갑자기 몸이 아프거나 불편해지면 즉시 병원을 찾아가기보다는 상비약을 복용하거나 민간요법을 떠올리기 쉽습니다. 치통이 심할때 사용되는 민간요법 가운데 가지 꼭지를 갈아 죽염과 섞어 입을 행구면 치통이 사라진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틀린 말은 아닙니다. 가지는 성질이 차가워 부기와 열을 내리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가지의 효능은 꼭지에 집중되어 있는데 말린 가지 꼭지는 관절염과 화상치료제, 진통제로 쓰이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로 가지 꼭지 달인 물로 양치하면 입 안이 헐거나 치통이 심할때 어느 정도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치통은 사랑니에 의해 발생한 잇몸 염증으로 인한 것인데 이에 대한 근본적 치료가 되지 않을..
치아 미백 방법은 어떻게 치아 미백 방법은 어떻게 한 유명 예능프로의 출연자에게 누렁니라는 별명을 지어주며 놀리는 장면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와 같이 치아는 이목구비만큼이나 이미지를 결정짓는 요소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래서 치아 미백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성공적인 치아 미백을 위해선 치아변색의 원인을 알고 그에 따른 적절한 방법이 시행되어야 합니다. 치아가 변색되는 원인에는 흡연이나 커피, 콜라를 자주 섭취하거나 양치질을 소홀히 하면 누렇게 치아가 변색되는데 선천적으로 유전 또는 전신 질환이 있거나 노화에 의해 치아 색깔이 변하기도 합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원인이 치아 색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변색된 치아는 우선적으로 스케일링, 충치치료 등으로 구강상태를 처치하고 치아 미백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 이는 충치나 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