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집중 치아정보/재미있는 치아정보

사랑니 나는 이유와 사랑니 발치후 통증 음주 흡연 식사 주의사항

사랑니 나는 이유와 사랑니 발치후 통증 음주 흡연 식사 주의사항

 

사랑을 알 만한 나이에 난다고 하여 붙여진 '사랑니'는 도대체 왜 생기는 것일까요?

오늘은 사랑니가 나는 이유가 무엇인지, 사랑니 발치후에 통증, 음주, 흡연, 식사 등

사랑니 발치후 주의사항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사랑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사랑니가 전혀 없는 사람도 있지만 4개를 모두 갖고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사랑니라고 해서 무조건 아프고 또 무조건 뽑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랑니가 다른 치아들처럼 똑바른 위치에 나서 매일하는 양치질로 제대로 관리를 할 수 있다면 굳이 뽑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인류의 진화에 따라 턱뼈의 크기가 점점 좁아짐으로써 사랑니가 정상적으로 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랑니는 양치질을 하기 어려운 위치에 자리잡고 있으며 주변에 염증이 생기기 쉬워 발치를 권합니다.

 

 

사랑니는 그럼 언제 뽑아야 할까요? 사랑니는 신체방어력도 높고 턱뼈도 무른 '20대'에 발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사랑니에 문제가 생기기 쉬우며, 턱뼈 또한 치밀해져 사랑니를 제거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결혼을 앞두거나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미리 진찰을 받아 염증 등 임신 시 생기기 쉬운

여러 합병증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를 뽑아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지켜야 할 주의사항이 많습니다.

사랑니를 뽑은 후에는 피가 멎었다 하더라도 1시간 정도는 더 거즈를 물고 있는 것이 좋으며,

'혀'나 '손가락'으로 발치 한 부위에 자극을 주는 행동은 삼가해야 합니다.

또한 발치 후 하루정도는 뜨거운 음식을 삼가하고 차가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흡연이나 빨대 사용, 침을 뱉는 행위는 구강 내 압력을 높이기 때문에 출혈이 생길 수 있어

삼가해야 하며, 음주 역시 면역력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약 1주일 동안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시 주의사항

 1. 사랑니 발치 하루 전부터 음주를 삼가한다.

 2. 임신, 생리, 수유중인 사람은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발치 여부를 결정한다.

 3. 약에 알러지가 있거나 현재 복용중인 약이 있다면 발치전 전문의에게 반드시 얘기 한다.

 4. 발치 후에는 말을 많이하지말고, 침을 뱉지 않도록 한다.

 5. 사랑니 발치 후 최소 24시간 동안은 빨대를 사용하거나 담배를 자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