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집중 치아정보/치과치료궁금해요

[사랑니 발치후 주의사항] 사랑니발치후 흡연, 빨대, 음주 안돼! 발치후주의사항 정리

[사랑니 발치후 주의사항] 사랑니발치후 흡연, 빨대, 음주 안돼! 발치후주의사항 정리



모든 치료에는 치료 후 관리가 매우중요합니다. 사랑니 발치 또한 후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요. 오늘은 흔히 알고있는 사랑니 발치후 흡연, 술(알콜)섭취, 빨대사용 등과 더불어 사랑니발치후 주의사항 즉 사랑니 발치후 절대 해서는 안되는 금지 사항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치과에서 사랑니 발치후 주의사항에 대하여 친절하게 설명해주지만 입안이 마취된 상태에서 빨리 집에 가고픈 마음에 환자분들의 귀에는 '사랑니발치후주의사항' 따위는 귀에 들리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집으로 돌아와 걱정되는 마음에 이것저것 알아보긴 하지만 정확한 주의사항이 나와있는곳이 없었죠. 그리고 많은 흡연자분들이 물어보시는 "왜 사랑니 발치후 흡연은 안좋은가?" 에 대해서도 정확한 이해가 없어 사랑니발치후 흡연을 하시는 일들이 생기곤 합니다.
이런일들이 막고자 지금부터 사랑니 발치후 주의사항 13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랑니발치후 주의사항]


01. 사랑니 발치 후 지혈을 위하여 거즈는 2시간 정도 피가 멈출때 까지 물고 있고, 침은 되도록 삼키는 것이 좋습니다.




02. 미리 처방된 약(항생제와 진통소염제 등)은 지시대로 복용하도록 합니다.




03. 사랑니 발치후 종창을 줄이기 위하여 얼음을 비닐봉지에 넣고 수건을 감싼 다음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04. 종창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베개를 높게 하고 자도록 합니다.




05. 발치한 부분은 구강세척제를 사용하고, 나머지 치아는 평소대로 양치질을 합니다.




06. 딱딱하고 뜨거운 음식은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찬죽같은) 과 수분섭취를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07. 사랑니 발치 후 충분한 휴식은 빠른 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08. 발치 후 출혈이 있을 수 있으므로 산이나 비행기를 타는것은 삼가합니다. (압력의 차이로 출혈 발생가능)




09. 사랑니 발치후 흡연이나 빨대를 세게 빠는 등 음압이 생기는 행동은 절대 삼가합니다.




10. 껌을 씹거나 발치한 자리에 혀를 대보는 등 자극을 주면 안됩니다.




11. 치료 후 이틀까지는 이를 뽑은 자리 부근의 얼굴에 열을 가하지 않습니다.




12. 치료 후 2일까지는 심한 운동을 피하도록 합니다.




13. 약 복용중에는 금주합니다.



[드리는 말씀]
모든 치료후 주의사항이 그렇듯이, 사랑니 발치후 주의사항 또한 생각해보면 정말 당연한 일들 입니다. 하지만 이를 지키지 않아 염증 혹은 부작용, 합병증 등이 생겨 치과에 찾아오시는 분들이 있다는 것은 그만큼 문제가 있는 행동을 서슴없이 하신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부디 사랑니 발치후 2~4 주 동안은 위 주의사항을 지키도록 노력하여 빠른 쾌유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위 내용에 대하여 좀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혹은 전화상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