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집중 치아정보/치아상식

사랑니 발치후 주의사항

사랑니 발치후 주의사항

 

사랑니 통증으로 인해서 밤잠을 설쳐 보신 분들 많으실 겁니다. 사랑니 때문에 생긴 통증. 말도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고통스러운데요. 통증이 계속될 경우 사랑니를 뽑아 주어야합니다. 일반 치아를 발치하는 수술과는 달리 매복되어 있거나 누워서 자란 경우가 많아 뽑고 나면 통증이 심한 사랑니. 사랑니를 뽑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사랑니를 뽑고 난 후의 관리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사랑니 발치후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침 뱉지 말자!

 

사랑니 발치후 주의사항 중 첫 번째. 치아를 빼고 난 뒤 침이나 피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침이나 피를 뱉어버리면 피가 멈추지 않을 수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 뱉지 말아주시길 바랍니다.

 

 

약 잘 먹기!

 

치아를 발치한 치과에서 처방한 약은 가급적 꼭 드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약은 치아를 발치한자리가 잘 아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약입니다.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이를 발치한 부위의 볼이나 목 안쪽이 쉽게 부을 수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붓기를 가라앉히기 위하여 냉찜질을 5분에서 10분정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치한 부위 자극하지 말자!

 

가벼운 상처도 손으로 만지거나 일부러 자극하면 상처가 덧나 흉이 지거나 회복이 느려집니다. 이처럼 치아 발치 후에도 혀로 데거나 만지고,손으로 누르는 등의 자극행위를 하면 이를 뽑은 자리의 회복이 더뎌질 수도 있으니 삼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금연과 금주는 필수

 

사랑니 발치후 주의사항 마지막. 술을 먹으면 우리의 체온이 올라가는데 이는 발치부위의 회복을 지연시킬 수가 있습니다. 또한, 흡연을 하면 담배안에 있는 니코틴이나 타르등의 유해성분이 발치 자리에 들러붙어 또 다른 구강질환을 유발 할 수도 있으니 가급적 삼가하시길 바랍니다.

 

 

 

 

사랑니는 가만이 두면 둘수록 통증이 심해지고, 다양한 합병증을 불러올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제 때에 뽑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사랑니를 뽑았다 하더라도 사랑니 발치후 주의사항을 반드시 지켜주셔서 수술 부위가 덧나지 않고, 잘 아물 수 있도록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규칙적인 관리가 여러분의 건강한 치아를 지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