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집중 치아정보/치아상식

치아건강의 적 흡연

치아건강의 적 흡연

 

담배가 몸에 좋지 않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계실 겁니다. 날이 갈수록 흡연을 하는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고, 흡연은 더 이상 개인에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흡연이 치아건강에 매우 좋지 않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오늘 대전치아관리 즐거운치과에서는 치아건강의 적 흡연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치아건강의 적 흡연을 하면 치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구강암 유발

 

장기적으로 흡연을 하면 유해한 물질들이 들어와 계속 축척되어 입 속이나 목 부위에 덩어리가 생기고, 출혈 현상을 보이면서 음식을 소화하는 기능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반복이 되면서 결국엔 구강암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구취 유발

 

담배 속 유해한 물질들이 흡연을 할 때 입안을 건조시켜 입 냄새를 유발 합니다. 입 냄새가 나면 본인 스스로도 스트레스를 받으며, 대인관계 또한 좋지 않은 영양을 미치므로 특히 구취가 심한 사람들은 필히 금연을 해야 합니다.

 

 

치아착색

 

담배를 피는 사람들의 치아를 보면 치아 사이사이가 누런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담배 속 니코틴 성분이 치아에 붙어 잘 떨어지지 않아 치아를 누렇게 변색시키는 것인데요. 미관상 좋지 않을뿐더러 한번 달라붙은 니코틴은 쉽게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금연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담배를 태우는 사람들은 필히 6개월에 한번씩 스케일링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주질환 유발

 

흡연은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위험 요인으로 구강위생을 저하시키고, 치태와 치석의 형성을 증가시키며, 면역반응을 악화시켜 잇몸 질환을 일으키고 치아주변 조직까지도 파괴합니다. 담배의 니코틴으로 인해 말초 혈관 수축으로 생기는 산소 부족증은 치주질환의 치유도 방해를 합니다.

 

 

충치유발

 

세균들이 번식하기에 좋은 최상의 조건은 바로 건조한 구강 입니다. 흡연을 하게 되면 입안의 수분기가 증발되어, 입안이 건조해져서 박테리아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이로 인해 충치가 발생되며, 또한 치태와 치석의 빠른 형성으로 인해 비 흡연자보다 충치발생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대전치아관리 즐거운치과와 함께 치아건강의 적 흡연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았는데요. 흡연은 치아건강 뿐만 아니라 다른 부분에서도 해롭습니다. 튼튼한 치아를 유지하려면 금연을 하실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