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소아치과

어린이 충치예방법_대전어린이치과

어린이 충치예방법_대전어린이치과

 

치아는 우리몸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치아 관리는 어려서부터 꾸준히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는 한 번 손상되면 복구가 되지 않기 때문에 항상 이상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를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의 경우에는 치아 관리에 대한 자각이 없기 때문에 부모님들의 세심한 관심이 필요 합니다. 아이들의 경우 단 음식을 좋아하기 때문에 충치가 생기기 쉽습니다. 오늘 대전어린이치과 즐거운치과에서는 어린이 충치예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칫솔은 각각 개인별로

 

칫솔통에 가족 칫솔을 한 곳에 모아둘 경우 세균이 옮겨 갈 수 있기 때문에 개인별로 보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양치질

 

어린이충치예방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올바른 양치질입니다. 양치질은 식후와 잠자리에 들기 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음식을 먹은 후에 양치질을 하는 것입니다. 양치질을 할 때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치아 사이에 끼어 있는 음식물 찌꺼기가 제거 될 수 있도록 닦는 것이 좋습니다.

 

 

불소

 

불소는 우리의 치아 표면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충치예방 방법으로 좋습니다. 불소는 치아를 부식시키는 산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불소를 이용하는 충치예방 방법은 복용법과 욕액을 치아에 바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음식

 

탄수화물은 세균에 의해 산으로 변하기 때문에 충치를 발생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단음식의 경우에도 충치를 발생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좋아하는 탄산음료는 먹은 후에 바로 양치질을 하기 보다는 물로 입안을 행군 후에 양치질을 하는 것이 충치예방에 좋은 방법입니다.

 

 

치실 사용

 

양치질만으로는 꼼꼼한 치아관리가 되지 않습니다. 치실을 이용해 칫솔로 제거하지 못한 곳을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아직 치실사용이 드물기 때문에 어린이들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외국의 어린이들은 어려서부터 치실을 사용하고 있어 우리나라보다 낮은 충치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전어린이치과 즐거운치과와 함께 어린이 충치예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