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임플란트

임플란트 담배 괜찮을까?

임플란트 담배 괜찮을까?

 

 

임플란트를 준비를 하거나 하신 분들 중에서 많이 물어보는 부분 중에 하나가 바로 담배와 관련된 이야기 인데요. 한 환자분께서 임플란트를 준비하시면서 담배도 피워도 괜찮냐는 질문을 받았었을 때 임플란트가 성공적으로 되길 원하신다면 임플란트가 안정적으로 될때 까지는 참아보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실제로 임플란트가 담배와 연관이 있는 통계자료가 발표되어 흡연을 하시는 분들께서는 꼭 담배나 술, 커피 등 섭취 여부에 대해 말씀을 하곤 합니다. 그래서 즐거운치과가 임플란트 담배 정말 괜찮을지 말씀을 드려볼까 하는데요.

 

 

 

 

한 기관의 통계에 따르면 비흡연자 보다 흡연자가 임플란트 수술 후에 실패할 확률이 높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임플란트 후에 담배를 많이 피게 되면 임플란트를 시술한 부위에 염증이나 치유가 더디는 등 2차적인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진행을 한 후에는 되도록 입안을 건조하게 하는 버릇은 고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담배와 커피 등은 자제를 해야한다고 하는 부분인데요. 보통 흡연자 분들이 커피를 마시면서 흡연까지 하는 바람에 임플란트 시술이 실패되는 확률이 비흡연자에 비해 높기 때문에 입안이 건조하고 세균이 번식할 수 없도록 입안을 헹구거나 양치를 깨끗하게 진행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담배를 태우게 되면 입안 이빨 구석구석에 담배에 좋지 않은 물질로 인해서 양치를 하거나 입안을 헹구는 것만으로는 치태 등을 없애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스케일링을 통해 도움을 받고 입안이 청결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임플란트를 성공적으로 끝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흡연자시라면 약 한달간은 담배를 끊은 후에 전문의를 통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 가능 여부를 따진 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흡연은 앞서 말씀드린 염증 뿐만아니라 식립된 임플란트가 잇몸 뼈와 융합이 되는 것을 방해하게 되고 혈관 등이 수축되어 결국에는 임플란트를 치료하는데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임플란트는 크게 수술 전에 검사를 하게 되고 1차, 2차 수술을 거친 뒤에 보철물을 장착하게 되어 임플란트가 끝나는 줄 아시겠지만 여기서 유지관리를 장기적으로 해야 반영구 상태의 임플란트를 효과적으로 보존하여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보통 구강검진과 치료계획, 잇몸치료가 진행이 되고 1차적으로 임플란트를 식립하게 됩니다. 그 후 간단하게 임플란트 시술 부위를 소독하고 실밥을 제거하게 되는데요.

 

골의 치유와 골유착을 돕기 위해서 진행을 됩니다. 그리고 임플란트 상부구조물을 연결하는 2차수술이 진행이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인공치아를 제작하게 되고 기존 치아들과 잘 어울리고 동화될 수 있는 인공치아응 장착하여 환자분께서 임플란트를 하고 담배를 피지 않거나 술, 커피 등을 자제하는 등의 관리와 즐거운치과에서 정기적인 관리 및 유지를 받게 된다면 성공적인 임플란트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