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집중 치아정보/재미있는 치아정보

잇몸이 부었어요 어떡하죠?

잇몸이 부었어요 어떡하죠?

 

 

저희 즐거운치과로 잇몸이 부었어요 라고 통증을 호소하며 치료를 원하시는 분이 계셨습니다. 잇몸이 붓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잇몸이 부었을 때는 치아의 상태로 굉장히 좋지 않을 때가 많은데 그만큼 상태가 좋지 않았는데 불구하고 방치를 하는 과정에서 잇몸이 붓고 피가나고 약으로만 버티다가 이렇게 통증을 호소하며 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일시적으로 아픔을 이겨내기 위해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잇몸약을 통해서 통증을 완화하지만 본질적인 원인이 해결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은 뒤에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잇몸이 부었을 때 치석이 원인이 되거나 충치 등 다양한 구강상태에 따라 잇몸의 상태가 좌지우지 되기 때문에 평소에 양치질을 통해 충분히 관리만 해도 잇몸이 부었어요 등의 말은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하지만 관리를 함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이미 악화된 상태로 접어든 경우에는 관리만으로는 해결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전문의에게 상태에 따른 정확한 치료를 받아 해결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무조건 적인 수술이나 치료를 좋지 않은데요.

 

 

 

 

몇몇 치과에서는 잇몸이 부었어요라고 찾아오게 되면 왜 이지경이 되기까지 오지 않았냐며 발치를 하고 임플란트를 권유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상태가 너무 나쁘지 않은 경우에는 치료를 진행하고 약을 처방받아 끝내는 경우도 있죠.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적으로 발치를 원한다면 다른 치과를 둘러 진단을 받아본 뒤에 진행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잇몸은 한순간에 나빠지는 것이 아니라 이미 상태가 좋지 않았을 때 참지 못할 통증과 함께 붓거나 피가 나는 등의 모습을 보입니다.

 

 

 

 

위에 잠깐 언급했듯이 치주질환이 원인인 경우에는 치석을 제거하거나 충치가 원인인 경우에는 충치치료를 간단하게 한 뒤에 붓거나 통증이 나는 증상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잇몸에 상태가 좋지 않은 이유를 명확하게 판단하여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잇몸질환을 기본적으로 다스릴 수 있는 방법은 스케일링입니다. 잇몸관리가 되지 않는 경우 잇몸의 상태가 물러져 치아가 쉽게 흔들리고 구강 전체적으로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통증을 참지 마시고 정확하게 전문의를 통해 진단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