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집중 치아정보/치아상식

잇몸 아픈 이유는

잇몸 아픈 이유는

 

잇몸질환은 치아 자체보다는 치아를 둘러싼 잇몸과 그 지지조직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을 말하는데 보통 잇몸에 통증이 느껴지면 피곤해서 생긴 것이라고 생각하고 넘어가기 일쑤입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이를 뽑을 수 도 있기 때문에 증상을 간과하고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그럼 몇 가지 잇몸이 아픈 이유와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아의 경우 치아가 잇몸을 뚫고 올라오는 시기에 치아가 반쯤 올라온 경우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치아를 덮고 있는 잇몸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잇몸이 붓고 아픈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한 경우 반대편 치아와 닿게 되어 씹히면서 더욱 통증이 심할 수 있는데요. 이와 같은 경우엔 먼저 양치질을 꼼꼼하게 하여 염증이 가라앉도록 한 후 치과를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양치질을 소홀히 하게 되면 자연히 구강위생이 나빠져 치아 표면에 세균막이 형성되고 세균이 성장하면서 치은염을 발생시킵니다. 잇몸이 빨갛게 되고 칫솔질을 하다보면 쉽게 피가 나는 증상을 보이는데 비교적 가볍고 회복이 빠른 형태의 치주질환이기 때문에 양치질, 스케일링 등 적극적인 구강위생 관리로 조절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진행되어 치주염으로까지 진행된 경우에는 계속해서 구취가 나며, 치아와 잇몸 사이에서 고름이 나오고 치아가 흔들리기도 하는데 간혹 증상 없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에도 앞서 설명 드린 치은염과 같이 치료 과정을 거친 후 전반적인 잇몸 치료를 실시하게 됩니다.

 

평상시 음식물이나 이쑤시개 등 외부물질이 잇몸에 자극을 주어 잇몸이 붓고 고름이 나오는 등의 염증 반응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 경우 원인이 되는 이물질을 제거하면 대부분의 증상이 호전되지만 심한 경우 염증 조직을 긁어내는 치료와 함께 항생제 복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충치가 심하게 진행되었을 경우 또는 치아가 부러진 것을 방치한 경우 치아 신경까지 세균이 침투하게 되어 내부 조직이 괴사되고 치아 뿌리 쪽에 염증성 병소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때 원인치에 대해 신경치료를 하거나 발치를 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잇몸질환은 초기에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아 발견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60대를 살펴보면 10명중 8명은 잇몸질환을 겪고 있을 만큼 흔한 질환인데요. 이처럼 이미 진행되고 있음에도 통증이 없는 탓에 인지하지 못해 잇몸질환을 초기에 치료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잇몸질환으로 고통 받고 계시거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분들은 즐거운치과에 문의해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