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소아치과

어릴때 치아관리 미리미리

어릴때 치아관리 미리미리

 

 

아이들의 경우 성인에 비해 간식을 자주 섭취하기 때문에 치아 건강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그러다보니 치과에서 검진을 받는 아이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치아관리는 어릴때부터 미리미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우리 아이들의 치아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교에 들어가기 전 소아의 경우 치아가 빠지고 나는 과정이 되풀이되기 때문에 무엇보다 치아 상태를 점검하고 올바른 이 닦기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구치는 제대로 자리를 잡았는지 혹시 충치가 생기진 않았는지 등 정확한 검진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6세구치라 부르는 제1대구치에 치아 홈 메우기 예방치료를 하면 충치 예방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입학을 앞둔 6~7세 아이들도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유치는 없어지는 치아로 간주여 관리를 소홀히 하게 되면 씹는 기능이나 영구치 발육에 장애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미리 충치를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충치 예방법으로는 치아를 보호하고 충치 원인균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불소를 정기적으로 발라 주는 방법이 있으며 새로 나오는 영구치의 겉표면은 튼튼한 상태가 아니므로 이 기간에 불소를 바름으로써 예방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우리아이의 치아가 부정교합을 보인다면 조기에 교정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교정은 말 그대로 삐뚤어진 치아를 가지런히 하여 외관상 보기 좋은 것뿐 아니라 치열 교정에 따라 아이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칫솔질할 수 있어 충치 발생 빈도도 줄여줍니다.

 

 

 

하지만 교정치료는 기간이 길 뿐만 아니라 본격적인 치료 전 진단하는 과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가능하면 미리 치과를 방문하셔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고 개인마다 교정치료 최적기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교정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언제나 많은 분들의 미소를 찾아드리기 위해 건강한 의술을 행하는 대전 즐거운치과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