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집중 치아정보/재미있는 치아정보

스케일링 보험적용 치석제거

스케일링 보험적용 치석제거

 

지난해 7월부터 1년 1회 한정으로 스케일링에 건강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었는데요.

문제는 이 앞서 말씀드린 대로 1년 단위로 1회만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올해 6월말까지가 1년으로 보아 이 기간 안에 스케일링을 받아야 2013년도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치석은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는데 치석 때문에 잇몸 염증이 계속되면 치아를 잡아주는 뼈까지 녹아 결국 치아를 잃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잇몸은 한번 내려앉으면 다시 재생되는 것이 어려우므로 미리미리 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풍치의 경우 대부분 본인도 인지 못한 채 서서히 발생하는데요. 염증의 깊이에 따라 잇몸에만 나타나는 치은염과 치아 주위의 조직까지 퍼져 나타나는 치주염으로 분류됩니다. 풍치는 주로 칫솔질을 잘못하거나 프라그와 치석 때문에 발생합니다.

 

그 외에도 전신질환이나 영양상태의 불균형, 당뇨병, 알레르기 질환, 호르몬 불균형 등에 의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풍치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는 프라그와 치석을 제거하는 것인데 여기서 치료보다 중요한 것은 예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성인의 경우 정기적인 치과검진과 스케일링을 꼭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보험적용 전에는 추가적인 잇몸치료나 수술을 동반한 치석제거(스케일링)의 경우에만 보험적용이 가능했었는데요. 그러나 작년부터 시행된 건강보험적용으로 인해 치석제거만으로 치료가 끝나는 경우에도 보험적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본인 비용부담이 적어졌습니다.

 

 

 

 

 

따라서 치과 검진 결과 스케일링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미루지 않고 즉시 하는 편이 좋습니다.

 

스케일링은 치주질환은 물론 전신 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조사결과에 따르면 2년에 2차례 이상 스케일링을 받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이들에 비해 심근경색 위험이 낮았으며 뇌졸중 위험도 낮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언제나 많은 분들의 미소를 찾아드리기 위해 건강한 의술을 행하는 대전즐거운치과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