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턱관절

[대전턱관절병원/대전턱관절질문] 대전 즐거운치과 턱관절 궁금증 FAQ



 

[대전턱관절병원/대전턱관절질문] 대전 즐거운치과 턱관절 궁금증 FAQ



턱관절질환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치아의 맞물림과 관계가 깊습니다. 치아의 맞물림은 시계의 톱니바퀴처럼 아주 정확하게 맞물려서 움직여야 하는데 부정교합이나 이갈이 등으로 치아의 맞물림에 이상이 오면 그 충격은 고스란히 턱관절에 쏠리게 됩니다. 따라서 턱관절 질환에 대한 진료는 반드시 치과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턱관절이 안좋으면 목이나 척추도 안좋은가요?

입을 벌리고 다물 때 작용하는 근육중 일부는 목과도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턱관절 주변 근육에 염증이 생기면 목이나 뒷통수쪽도 통증이 있을수 있습니다. 하지만,모든 턱관절 질환이 목이나 척추에 영향을 준다고 해석하는 건 무리가 있습니다. 턱관절 및 목,척추 부위별로 정밀진단 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이갈이를 하면 턱관절이 안 좋아지나요?

턱관절 질환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중 하나가 바로 이갈이 혹은 이악물기 습관입니다. 이갈이를 하게 되면 턱관절에 과도한 하중이 전달되게 되고 이로인해 턱관절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더구나 턱관절이 쉬어야 하는 시간인 잠자는 시간에 이갈이가 주로 발생하므로 더욱 턱관절엔 안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이갈이 방지장치등을 통해 턱관절을 보호해주는 게 좋습니다.




 





▶ 치아를 씌워 놓으면 이갈이 할때 어떻게 되나요?

치아가 빠질 때가 되면 영구치가 유치의 뿌리를 녹이면서 그 길을 따라 올라오게 되고 치아가 흔들리게 됩니다. 뿌리가 다 녹으면 치아가 많이 흔들려 빠지고 그 자리에 영구치가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치아를 씌우는 것은 잇몸이나 뿌리에 붙이는 것이 아니라 치아의 윗 부분에 붙이는 것이므로 치아가 흔들릴 때도 그냥 씌워진 상태로 같이 흔들리게 되고 빠질 때도 같이 빠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씌워놓은 것도 그냥 치아랑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