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집중 치아정보/치아상식

[대전치과추천/대전담배잇몸질환] 담배를 피면 잇몸질환에 시달리고 입냄새가 나나?



[대전치과추천/대전담배잇몸질환] 담배를 피면 잇몸질환에 시달리고 입냄새가 나나?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나쁜 영향들에 대해선 다들 알고 계실거에요.
흡연의 악영향에 대해 생각해보면 폐나 기관지 관련된 내용을 가장 먼저 떠올리십니다.
하지만 실제 흡연으로 인해 가장 눈에 띄면서도 그 차이와 빠른 증상을 확인할 수 있는 분야는 바로 구강관련된 영향입니다.
담배는 치아변색, 잇몸질환, 충치, 입냄새, 구강암까지 결국 몸 그 어느곳에도 좋은 영향을 끼치지 못합니다.

그럼 흡연으로 인해 생기는 치아내의 나쁜 질환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담배흡연과 잇몸질환

흡연자와 비흡연자의 잇몸상태를 비교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비흡연자가 흡연자보다 잇몸지수가 낮게 나타난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이 결과만 보면 마치 흡연자의 몸상태가 더 좋은 듯 하지만 좀더 깊이 연구 결과를 알아보면 두 대의 담배를 피운 후 엄지손가락의 피부에서 혈액순환이 거의 30%나 감소했다고 합니다.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순환장애를 유발시키는데, 흡연자의 잇몸지수가 높은건 출혈이 적어서 입니다. 즉 흡연자의 잇몸출혈이 적은 것은 잇몸 상태가 좋아서가 아닌 혈액순환의 장애 때문입니다. 치주조직에서 혈액순환 저하는 결국 치주조직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니코틴으로 인한 말초혈관의 수축으로 생기는 산소부족증은 치주질환의 치유를 어렵게 합니다.






 

2. 담배흡연과 입냄새
담배연기에서 나오는 많은 성분들이 입냄새를 유발하는 원인이지만 그중 담배연기는 압도적인 힘을 발휘합니다. 담배연기는 입속을 건조하게 만들어 세균활동을 촉진시키면서 입냄새를 유발하죠. 또한 담배흡연으로 생긴 각종 치아질환들로 인해 입냄새를 더욱 심하게 만듭니다.






 

3. 담배흡연과 충치
담배의 니코틴은 치석을 만들어내고 음식찌꺼기가 치아에 잘 달라붙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눈에 보이지 않은 충치는 흡연으로 인해 입안의 온도가 높아져 세균번식을 부추깁니다. 이로 인해 충치진행속도는 매우 높아지게 되죠. 흡연자의 프라그(치태)와 비흡연자의 프라그를 배양한 결과, 흡연자의 세균수가 2배이상 많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프라그는 충치뿐만 아니라 잇몸병도 유발하구요. 그러므로 담배흡연으로 인해 생긴 치주질환은 방치시 치아를 발치해야 하는 상활까지 가게 되고 임플란트를 하더라도 약해진 잇몸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비흡연자의 2~3배에 달합니다.






 

4. 담배흡연과 치아변색
치아색이 변하는 가장 큰 원인은 커피, 콜라, 담배등에 들어있는 여러가지 착색물질들이 치아표면에 달라붙어 쉽게 닦이지도 않고 정확한 칫솔질을 하지 않는 이상 치아가 변색되게 됩니다. 담배의 성분중 가장 알려진 니코틴은 치아에 달라붙고 또 다른 물질들도 잘 달라붙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결국 우리가 흔히 말하는 누런치아로 바뀌게 도와줍니다.


이렇게 치아질환은 담배흡연을 하는 분들은 피해가기 힘든 점입니다.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알고 올바르게 대처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