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치아교정

나이에 따른 교정치료_대전 턱관절 치료 치과

나이에 따른 교정치료_대전 턱관절 치료 치과

 

 

안녕하세요. 대전 턱관절 교정치료 즐거운치과입니다.

오늘 대전 턱관절 교정치료 즐거운치과에서는 나이에 따른 교정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턱관절이란 머리뼈와 턱뼈를 이어주는 귀 앞쪽에 있는 연결 부위. 턱관절이 잘못되는 경우는 대부분 스트레스와 이갈이 같은 잘못된 습관과 부정교합 또는 심한 운동 등의 원인으로 생길 수 있는 병입니다.

 

대부분 턱관절 이상은 입을 벌리고 다물 때마다 소리가 나거나 입이 크게 벌어지지 않고 턱관절 부위가 아픈 증상입니다. 이런 증상은 주로 아래 턱관절에 문제가 생기는 것에 원인이 있습니다.

 

치열이 고르지 못한 경우 적기에 교정 치료를 받으면 씹는 것은 물론 외형도 좋아져 인상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교정 치료는 나이와 치료 목적에 따라 방법과 비용이 다른 편입니다.

 

 

 

                                    

 

 

어린이 턱뼈 교정

 

아이의 아래 앞니가 윗니를 덮거나 아래 앞니가 입천장에 닿을 경우엔 치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때 치아를 뽑지 않고 아래턱이 자라는 속도를 줄이고 위턱이 잘 자랄 수 있도록 기구를 끼웁니다. 주로 5세부터 교정을 받을 수 있으며, 기간은 1년에서 1년 반 정도 소요됩니다.

 

 

어린이 치아 교정

 

위쪽에 자리잡은 송곳니가 반쯤 나오는 만 12세 정도가 어린이 치아교정의 적기입니다. 치아가 심하게 비뚤어졌을 경우 2~3개 정도 뽑아야 하지만, 초등학교 들어갈 때쯤부터 교정치료를 시작해 영구치가 나올 공간을 만들어주면 뽑지 않아도 됩니다.

 

 

 

 

 

어른 치아 교정

 

입이 튀어나왔거나 치열이 심하게 비뚤어진 경우 어린이 치아 교정과 마찬가지로 치아 2~3개를 뽑고 교정 장치를 답니다. 밖에서 장치가 보이지 않는 ‘설측교정’과 장치가 보이는 ‘순측교정’이 쓰이는데, 설측교정은 미관상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초기에 적응하는데 다소 시실이 걸리고 순측교정에 비하여 비용이 많이 듭니다.

 

 

어른 주걱턱 및 치열 교정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바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턱뼈 수술을 원한다면 1년 전부터 치열교정을 받아야 합니다. 이는 주걱턱 수술만 하면 수술 후 위아래 이가 맞지 않아 씹는 데 지장이 있기 때문입니다. 수술 후에도 10개월 정도 교정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