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코골이

코골이 수술 치료 다양

코골이 수술 치료 다양

 

코골이는 기도 한 곳의 문제만은 아닙니다. 여러 부위의 복합적인 문제가 원인이 돼 나타나는 전신 질환인데요.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소아보다는 고령일수록 흔히 나타납니다. 오늘 코골이 원인과 수술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코골이는 구조적 문제와 기능적 문제가 서로 영향을 미쳐 발생하게 되는데 소아의 경우 주로 구조적으로 기도가 좁아져 나타나지만 성인은 기능적으로 기도가 좁아진 것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코골이 증상은 대부분 1차적으로 구조적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2차적으로 기능적 문제가 생기면서 발생하는데 우선 구조적 문제는 코막힘이나 목젖 주위 막힘, 얼굴 골격 비정상, 비만 등입니다.

 

반면 기능적 문제는 나이 들면서 근육 탄력성이 저하되고 뇌 호흡조절 능력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코골이 주요 원인 가운데 대부분이 비만인 경우가 많은데 비만인 사람은 일반인에 비해 기도를 둘러싸고 있는 조직에 지방이 채워져 기도를 좁게 하고 쉽게 막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대체로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합니다.

 

 

 

 

고령일수록 근육 탄력성이 저하되고 기도가 쉽게 좁아지는데요. 만성적으로 코를 골면 목젖과 구개 조직이 손상을 입을 수 있는데 이로 인해 기도 확장 기능이 사라지게 되고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단순 코골이에서 수면무호흡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코골이 수술은 비수술적인 방법부터 수술적인 방법까지 다양합니다.

따라서 코골이 수술법을 선택할 때 무엇보다도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좁아진 부위가 전혀 없는 코골이 환자는 수술을 해도 효과를 얻기 어려우며 위에 설명 드린 것처럼 비만이 원인이라면 살을 빼는 것이 우선이며 수술을 먼저 고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수술적인 코골이 치료 방법은 코골이의 원인 부위에 따라 다른데 비강수술, 인두부 수술, 설부 축소수술, 두경부 골격수술 등이 있습니다. 언제나 많은 분들의 미소를 찾아드리기 위해 건강한 의술을 행하는 대전 즐거운치과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