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턱관절

[대전턱관절치과] 턱관절장애의 증상과 치료

턱관절장애의 증상과 치료

대전턱관절치과 즐거운치과와 함께 알아보는 턱관절(악관절)장애

 

 

턱관절은 아시다시피 얼굴의 아래턱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하는 양측성관절로 우리가 음식을 먹거나 또 말을 할 때 꼭 필요한 관절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이런 턱관절에 장애가 나타난다면 일상생활이 정말 불편하겠죠?

 

 

 

 

척추에도 다른 관절들과 마찬가지로 디스크가 있는데 이 디스크가 정상위치를 벗어나서 턱의 운동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이를 '턱관절 장애'라고 하는데요. 턱관절 장애에는 어떠한 증상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봅시다.

 

 

 

턱관절 장애의 증상

 

- 개구시 지그재그로 움직이는 현상

- 입을 닫고 열 때 관절에서 "딱"하는 소리나 기타 모래가는 소리등의 잡음

- 관절 부위의 통증

- 편두통

- 어깨결림

- 목통증

- 허리통증

- 소화장애

- 만성피로

 

이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있으며, 턱관절 장애가 심한 경우엔 얼굴의 비대칭으로 불균형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턱관절의 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관절의 상태와 디스크의 위치를 알아야 합니다.

일단 디스크의 위치와 함께 현재 환자가 어떠한 상태인지 파악 후 디스크가 정상 위치에 올 수 있도록 장치를 사용하는데,

일반적으로 "교환안정장치"라고 불리우는 스프린트를 사용하여 치아의 맞물림과 관계없이 턱의 안정된 위치를 찾게 해주며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 통승을 감소시켜줍니다.

 

 

 

이 외에도 여러 치료를 병행할 수 있고 턱관절이 안정 된 위치를 찾게되면 2차적으로 교합의 변화를 위해 치열 교정이나 보철치료, 교합조정, 메탈 스프린트 등이 요구되어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