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집중 치아정보/치아상식

올바른 칫솔질 방법 간단히

올바른 칫솔질 방법 간단히

 

 

여러분들은 칫솔질을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칫솔질은 어렸을 때부터 제대로 배우는 것이 성인이 되서도 건강한 치아를 지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지만 관리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치아가 쉽게 손상될 수도 있기 때문에 관리를 해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올바른 칫솔질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해볼까요? 칫솔질이야 뭐~ 그냥 앞면의 이빨을 닦고 씹는 면만 닦으면 양치질을 다했다고 생각을 하지만 이런 생각은 건강하고 청결한 구강상태를 지킬 수 없습니다.

 

 

 

 

특히나 어렸을 때는 칫솔질 하는 것을 어색해 하는 것이 많기 때문에 평소에 부모님께서 아이가 몸에 익힐 수 있도록 손을 잡아주어 천천히 위에서 아래로 내리는 방법, 밑에서 올리는 방법 등을 숙련케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통 어렸을 때의 경우 이를 닦을 때 그냥 좌우로만 닦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성인이 되서도 버릇이 되어 치아를 닦을 때 양 옆으로 칫솔질을 하는 경우가 많죠. 그렇기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대로 진행을 하고 너무 세지 않은 강도로 움직이는 것이 필요한데 너무 강한 강도로 하는 경우 치아나 잇몸 등의 상처가 나고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염증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칫솔질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보이는 곳 보다 보이지 않는 쪽을 잘 닦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씹는 부분이나 보이는 면의 치아의 경우 잘 닦지만 치아의 뒷면을 신경써서 닦는 사람들이 없기 때문에 치태가 쉽게 끼고 입냄새 등을 유발하여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치태는 일반적인 양치질로는 없애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즐거운치과 등을 방문하여 스케일링 등을 받아 깨끗하고 청결한 치아를 유지하도록 하고 관리를 받은 후에 신경써서 구석 안쪽 등을 닦아주는 것이 치태 등을 관리하여 건강한 치아를 지킬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올바른 칫솔질 방법만큼 중요한 것은 칫솔을 선택하는 것과 언제 하는 것이 좋으냐에 있는데요. 칫솔은 너무 단단하지 않고 탄력이 너무 없는 것도 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치아를 약 3개정도를 가리는 정도의 크기를 가진 모가 있는 칫솔이 좋고 3개월 마다 칫솔을 교환하는 것이 칫솔의 치아 청소기능을 유지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잠자기 직전에 칫솔질이 중요하고 하루에 3번 꼭 지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식사를 한 후에 즉시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보니 자신이 올바른 칫솔질을 하고 있는 것 같나요? 잘못된 칫솔질은 치아의 상태를 더 악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시고 자신이 잘못된 부분을 수정하여 진행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