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턱관절

[대전치과/대전턱관절잘하는곳] 대전즐거운치과 턱관절 장애의 치료



[대전치과/대전턱관절잘하는곳] 대전즐거운치과 턱관절 장애의 치료




 





턱관절장애의 증상
입을 벌릴 때 지그재그로 움직이는 현상이나 입을 벌리지 못하는 장애, 입을 닫고 열 때 관절에서 '딱' 하는 소리나 기타 모래 가는 소리 등 잡음, 관절부위의 통증, 편두통이나 두통, 어깨 결림, 목의 통증과 결림, 허리 통증, 소화 장애, 눈의 충혈과 피로, 이명 현상이나 어지러움 및 귀의 답답함, 만성피로, 원인 불명의 생리통 등이 있다. 심한 경우 얼굴의 비대칭으로 불균형을 가져오기도 한다.






 

아래턱의 위치가 잘못되어 틀어지면 디스크가 뒤로 밀려나는 현상이 나타난다. 턱을 자주 괴거나 한쪽으로만 식사하는 등의 기타 잘못된 습관들이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치아의 맞물림(교합)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제일 많다.


특히 아래턱이 작아서 뒤로 밀려있는 교합의 경우와 ‘옹니’라 불리는 경우도 많다. 덧니를 내버려두어 턱이 틀어지거나 치아의 손실로 한쪽으로만 씹는 경우, 사고나 기타 외부의 충격에 의해서도 발생한다.





턱관절 자가진단
우선 검지를 귀 바로 앞에 대고, 입을 크게 벌렸다 다물었다를 반복해 본다. 이때 통증이 생기면 턱관절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침을 연속적으로 3번 이상 삼켜 본다. 연속적으로 침을 삼키기 어려우면 턱관절 장애가 어느 정도 진행되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손가락 3개를 똑바로 세워서 입속으로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크기가 되어야 한다. 이것이 어렵다면 턱관절 이상으로 입을 벌리지 못하는 상태로 볼 수 있다.







 

즐거운치과 턱관절 장애의 치료
 ‘교합안정장치’라고 불리는 스프린스를 사용하여 치아의 맞물림과 관계없이 턱의 안정된 위치를 찾게 해주며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여 통증을 감소시켜주고 디스크의 원상회복을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