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집중 치아정보/치아상식

치아에 나쁜 음식, 안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치아에 좋은 음식 VS 치아에 나쁜음식 시리즈 제 2탄 - "치아에 나쁜음식, 안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치아에 나쁜 음식, 치아에 안 좋은 대표적인 음식을 꼽으라면,
설탕이 많이 들어간 젤리나 엿, 캬라멜, 잼 등이 있다.
이런 음식들이 사탕보다도 치아에 더 안좋은 이유는 당분이 많은 이유 뿐만 아니라 먹은 후에도 치아에 달라붙기 때문에
치아에 더욱 나쁜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치아에 달라 붙는 젤리나 엿, 캬라멜, 잼 등은 입안의 세균들이 당을 분해해 산(酸)을 만들고
이 산들이 치아 표면에 붙어 있는 미네랄 성분을 벗겨내 충치가 생기기 때문이다.


 

이 밖에 담배와 술은 물론 뜨거운 물이나 탄산음료도 치아에 대단히 안좋은 음식이다.
특히 담배는 음식은 아니지만 담배를 태우게 되면 니코틴이 구강 내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잇몸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좋지 않다.




탄산음료가 치아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상식.
그러나 뜨거운 물이 치아에 좋지 않은 음식이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매우 드물다.
50℃ 이상의 뜨거운 물은 잇몸을 약하게 하기 때문에 치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찬물을 마시면 이가 시리다는 사람들이 많은데, 치아는 찬 것이나 건조함에는 저항력이 강한 편이기 때문에
찬물이 이에 나쁘게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이가 시린 이유는 충치나 풍치 때문이다.



콜라나 사이다 등의 음료는 구강 내의 산도를 강산성으로 만들어 치아를 부식시킨다.
콜라나 사이다 자체가 산성 음료이기 때문에 입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수록 치아 표면의 법랑질을 부식시켜
치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왠만한 산성 음식은 침이 중화시켜 주지만 30분 이상 지속적으로 마시거나 자주 마시면 중화력이 떨어진다.
특히 수면 중에는 침의 분비가 확실히 줄어들기 때문에 자기 전에 산성이 강한 음료수를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

치아에 좋은 음식 VS 치아에 나쁜음식 시리즈 제 1탄 - "치아에 좋은음식? 치아건강에 좋은음식!" 
즐거운치과 대표원장 김기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