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집중 치아정보/치아상식

[치실사용법] 치실 사용법과 치간칫솔 사용방법


[치실사용법] 치실 사용법과 치간칫솔 사용방법

혹시 치실사용하시나요? 아직까지 우리나라 국민들은 치실치간칫솔을 많이들 사용하고 있지 않은데 그 이유가 바로 치실과 치간칫솔의 장점과 치실사용법, 치간칫솔사용법에 대하여 잘 모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치실사용법과 치간칫솔사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치실은 이쑤시개보다 훨씬 치아 건강에 효과적이고 좋은 제품입니다. 이쑤시개를 사용하게 되면 치아 사이가 벌어지게 되고 또 잇몸에 상처를 주게 되며, 잇몸의 상처로 인해 염증을 일으키게 합니다. 그에 비해 치실은 치간에 낀 음식물 찌꺼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면서 양치질을 할 때 잘 닦이지 않는 치아와 치아 사이를 청결하게 하며 플라크를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치실의 올바른 사용법 그럼 지금부터 알아 볼까요?
1. 30cm 정도 잘라 손가락에 감는다. 다른 쪽 손가락에도 감는다.
2. 엄지와 인지를 사용하여 실을 3cm 정도로 만든다. 치아와 치아 사이에 실을 넣는다.
3. 위아래로 치아를 닦는다. 마지막 치아도 닦는다.
4. 손가락으로 하기 어려우면 홀더를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치실의 종류로는 치아 사이가 벌어진 분들이 쓰시기 좋도록 실의 표면에 왁스를 바른 형태와 치아가 벌어지지 않은 사람들에게 알맞은 얇고 가느다란 치실이 있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에는 민트향이 있는 제품들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다음은 치간칫솔입니다. 치간칫솔은 치아 간격이 넓어진 경우 치아 사이의 이물질인 치태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치아 사이에 넓은 공간이 있거나 보철물 혹은 교정 장치가 있을 때엔 일반적으로 칫솔질을 한 뒤 치간칫솔을 사용합니다.


치간칫솔은 시중에 다양한 사이즈와 디자인으로 되어 있으며 치아 사이의 틈 크기에 따라 보통 2~3가지 정도의 사이즈를 구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위마다 틈의 크기가 달라 크기에 맞는 치간칫솔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몇가지 치간칫솔에 관한 팁을 드리자면, 칫솔의 철사가 구부러지게 되면 쉽게 부러지므로 항상 펴서 쓰셔야 오래 사용할 수가 있으며, 정해진 것은 없으나 치간 칫솔로 치아 사이의 찌꺼기를 뺀 후 양치질을 하는 편이 더욱 상쾌 합니다.


지금까지 치실과 치간칫솔 그리고 치실사용법과 치간칫솔사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 치아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치아 건강에 가장 좋다는 점 잊지마시면서 지금까지 치실, 치간 칫솔을 사용해보시지 않았다면 한번 사용해 보는 것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