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집중 치아정보/치아상식

치통민간요법? 이빨아플때 치통 응급처치 방법 7가지 공개!

치통민간요법? 이빨아플때 치통 응급처치 방법!


어제새벽에 오래전부터 저희 병원에 찾아오시는 환자분께서 다급하게 전화를 주셨습니다.
저녁부터 슬슬 치통이 생겨서 이빨이 너무 아픈데, 집에는 진통제도 없고 병원은 문을 닫은 시각이라서
치통을 가라앉게 하는 '치통민간요법'이 혹시 있는지..? 아니면 이빨아플때 치통 응급처치 방법이 있는지 물어보시더군요.
그래서 전화로 간단하게 치통을 줄여줄 수 있는 민간요법이라고 해야할지, 응급처치를 설명해드렸습니다.


치통민간요법 (치통응급처치 방법)


첫번째, 얼음물
 

치통은 치아 내에 부패된 가스가 팽창하면서 주위 신경과 조직들을 자극하면서 발생을 하는데 차가운 얼음물을 입안에 머금게 되면 그 팽창된 부피가 줄어들게 되면서 잠시나마 쿡쿡 쑤시는 치통이 사라지는 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두번째, 마늘
민간요법으로 쓰이는 것으로 마늘을 불에 구워 아픈곳에 붙이면 치통을 덜 느끼게 됩니다.


세번째, 무
무를 갈아서 치통이 느껴지는 치아와 잇몸에 채워주고 무즙을 아픈이의 반대쪽 귀에 2,3 방울 정도 떨어뜨려주면 통증이 멎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네번째, 쑥
치약의 재료로도 많이 쓰이는 쑥은 치통을 완화시키는 민간요법으로 자주 쓰이는데, 쑥잎을 비벼 아픈부위에 붙여주면 통증이 사라지게 됩니다. 더불어 쑥을 달인 물을 이용하여 양치질을 하면 효과가 더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섯번째, 콩
콩을 물에 불린 후 갈아서 짠 '콩비지'를 잇몸에 골고루 발라줍니다. 보통 콩은 잇몸에 생긴 염증으로 인한 피를 지혈시킬때 쓰는 치통민간요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섯번째, 알로에
알로에를 2~3cm 정도 잘라 통증이 느껴지는 이로 깨물고 있으면 아픔이 서서히 사라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일곱번째, 가지
가지는 꼭지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가지꼭지를 갈아 구운소금과 5:1 비율로 섞은 다음 하루 2~3회 한스푼(티스푼)씩 입에 넣고 양치질을 하게되면 치통이 완화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 치통을 잠시나마 사라지게 해주는 치통민간요법 (치통응급처치)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그러나 위 방법들은 아까 사례처럼 진통제가 없거나 너무 아파 참을 수 없을때 하는 말그대로 응급처치 수준으로써
치료가 되는 것은 아니오니 치통이 느껴지실 때에는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보시고 치료를 받는것을 권해드립니다.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