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집중 치아정보/치아상식

흡연이 치아에 미치는 영향 / 괴정동 치과 추천 즐거운치과

흡연이 치아에 미치는 영향 / 괴정동 치과 추천 즐거운치과

 

 

안녕하세요. 괴정동 치과 추천 즐거운치과입니다.

오늘 괴정동 치과 추천 즐거운치과에서는 흡연이 치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흡연을 하게 되면 담배 속에 있는 여러 가지의 유해물질이 몸속으로 들어오게 되면서 생리적으로 영향을 주게 됩니다.

 

 

 

◆ 구취유발

 

흡연시 입냄새는 구강점막과 소화계, 허파 등을 통해 들어간 담배연기가 혈관을 돌면서 지속적으로 내는 냄새이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쉽게 없어지지 않습니다.

사탕이나 껌 이용시 일시적으로 냄새를 없앨 수는 있겠지만 당분과 산이 오히려 치아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 치석유발

 

흡연자들이 비흡연자들보다 정기적으로 스켈링을 받아야 하는 이유는 바로 흡연으로 인해 치석이 유발되기 때문입니다. 담배의 유해한 성분들이 치아의 표면에 오랜 시간 쌓여 치석이 생기게 되는데, 이런 치석을 장시간 방치해 두면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심하게 붓는 등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 치아변색

 

흡연자의 치아를 보면 비흡연자들에 비해 확연히 색깔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심지어 치아의 색만으로도 흡연 여부를 알 수도 있습니다. 이는 담배에 들어있는 니코틴이 치아의 표면에 붙어 치아의 변색을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담배를 끊는다고 하여도 치아 미백 치료를 받지 않는 이상 자연적으로 이전의 상태로 돌아오기는 쉽지 않습니다.

 

 

 

 

 

◆ 치주질환

 

담배 기체의 유해한 성분은 구취, 치석유발, 치아 변색 뿐만 아니라 잇몸병 및 구내 염증을 불러 오고, 잇몸과 구강점막의 혈액순환을 저하시킵니다. 이로 인하여 면역체계에 손상을 입혀 치주 질환 증상을 유발하고, 잇몸의 색깔 또한 검붉게 변하게 합니다. 또한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으로 잇몸에 피가 자주 납니다.

 

◆ 임플란트 효과 저하

담배의 니코틴 성분은 말초 신경을 자극하고 혈액 순환을 저하시켜 세균 감염에 대한 면역력을 약화시키는 특징으로 임플란트 시술 효과를 반감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임플란트는 한동안 뼈에 결합하여야 하는 기간이 필요한데, 바로 담배의 유해성분이 임플란트가 뼈에 결합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비흡연자들보다 임플란트 시술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 구강암

 

담배는 구강 점막에 양성 및 악성종양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흡연으로 인한 구강암은 다른 암에 비해 악성이기 때문에 사망률이 높으며, 남성 구강암의 92%, 여성 구강암의 61%가 흡연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담배에 있는 타르 성분은 구강암뿐만 아니라 후두암, 인두암 등 암의 발생을 높이는 아주 유해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흡연은 치아뿐만 아니라 몸 전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금연을 하면 세상이 달라져 보인다는 말이 있습니다. 모두 금연 성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