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집중 치아정보/치아상식

칫솔질만 잘하면 건강한 치아가 가능하다 - 극동방송 '좋은 치아 갖기 캠페인'

칫솔질만 잘하면 건강한 치아가 가능하다 - 극동방송 '좋은 치아 갖기 캠페인'

[극동방송 홈페이지]


요즘 필자는 극동방송의 좋은치아 갖기 캠페인에 출연하고 있다.
좋은 치아를 갖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칫솔질이다. 치과질환은 식사후 음식물 찌꺼기가 입안에 남아 발생하므로 식사 후나 간식 후 즉시 칫솔질을 하여 입안을 청결히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입안에 음식물이 남아 있으면 3분정도 지나면서 세균에 의해 음식물이 분해되고 산이 형성되어 치아가 썩기 시작한다. 그러면서 입냄새도 심해지기 마련.
가급적이면 식후에 바로 칫솔질을 해야 하고, 이왕이면 입안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부위부위를 깨끗이 닦아야 한다.
아침 점심 저녁 뿐만 아니라 간식 후에도 특히 당분섭취가 많은 경우는 더 반드시 칫솔질을 해주어야 한다.






치아의 앞면만, 즉 보이는 면만 닦아서도 안된다. 특히 치아 사이가 벌어졌거나 상습적으로 음식물이 끼는 부위가 있다면 더욱 확실히 제거해 주어야 한다. 또 중요한 것은 정기검진과 예방이다. 대개 감기나 두통 등은 잠을 자거나 컨디션이 좋아지면 시간이 지나고 나서 회복된다. 치과 질환도 이같이 생각을 하여 증상이 사라지면 회복된 것인양 착각하는 분들이 많다. 간단히 매스컴에서 나오는 잇몸약 등 먹는 약으로만 간단히 치료하기를 원하는 분들도 많다.
치과 질환은 특성상 저절로 치유되는 경우가 매우 드물고, 대개 치과적 처치가 있어야만 회복된다.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는 대개 질환이 이미 많이 진행된 상태임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늦게 발견하고 치료하면 그만큼 치료받을 때의 고통과 치료비 등의 경비가 많이 지출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김기섭원장의 즐거운치과 이야기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