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치아미백

치아변색 치아미백으로!

치아변색 치아미백으로!

 

개인마다 치아 고유의 색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문제가 있지 않다면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하얀색보다는 노란색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를 먹거나 평소 커피, 콜라, 와인과 같은 색소가 강한 음식, 흡연 등을 통해 치아변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물 부작용이나 외상에 의한 신경조직 손상 등으로 변색이 생길 수 있다.

 

 

 

 

이외에도 임신 초기나 수유시기에 약물을 잘못 복용하거나 여드름 약이나 항생제 부작용인 경우도 있는데다. 항생제 부작용으로 인한 변색은 정밀진단이 필요하며, 갈색이나 누렇게 변색된 경우에는 쉽게 치료 가능하지만 회색이나 검은색으로 변색된 경우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조기에 치아미백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미백은 크게 전문의에게 받는 미백과 자가 미백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는데 환자의 치아 상태나 편의에 따라 치료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만 치아미백은 모든 연령대에서 가능하지만 소아와 임신, 수유 중인 여성은 피하시는 것이 좋고 치아가 선천적으로 약한 마모체질이라면, 심한 통증과 시린 증상 등 각종 부작용을 낳을 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많은 분들이 치아미백 치료를 할 때 나타나는 시린 이 증상을 두려워하시는데요. 미백제가 치아에 닿으면서 치아의 미세한 통로를 통해 신경을 자극하는 것으로 구강상태에 따라 시린 증상이 심하기도 하고 거의 느끼지 못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미백 후 시린 증상은 일시적이기 때문에 보통 미백 후 1~2일이 지나면 증상이 완화되고, 길게는 일주일 정도 지속되지만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시리다면 치아에 병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치아미백은 변색의 원인과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과 치료 기간에 변수가 많으므로 치과에서 상담을 받은 후 치료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으며 미백 치료를 받았다고 하여도 이후 식습관의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다시 치아변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에서 알려드린 주의사항을 숙지하시고 주기적으로 치과검진과 함께 계속 관리를 한다면 하얗고 깨끗한 치아를 계속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언제나 많은 분들의 미소를 찾아드리기 위해 건강한 의술을 행하는 대전즐거운치과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