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집중 치아정보/치과치료궁금해요

[대전성인치과] 장년기에는 치과 질환에 주의해야 - 대전 즐거운치과

[대전성인치과] 장년기에는 치과 질환에 주의해야 - 대전 즐거운치과
연령대별 치과치료 및 관리법 <장년기>


미국 미네소타 대학 예방의학 교수인 마크 허츠버그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충치 환자는 일반인보다 뇌졸중이나 심장마비가 발생활 확률이 두 배나 높다는 결과를 얻어냈다고 한다.


장년기에는 뇌졸중과 심장병을 일으키기 쉬운 시기이다. 때문에 치아 관리에 어느 때보다 신경을 써야 한다. 또한 장년기에는 충치 못지 않게 잇몸 질환이 많이 생기는 시기다.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칫솔질을 세심하게 해야 하고, 이외에도 치실과 치간칫솔을 사용해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장년기에는 무엇보다도 당뇨병이 생기기 쉽다. 당뇨병 환자들은 치과 질환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만약 치과 질환을 앓고 있는데도 적절히 치료해주지 않을 경우 일반인에 비해 치아를 잃을 확률이 높다. 그렇게 되면 당뇨병 환자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식이요법을 병행하기가 어려워 생명 자체가 위태로울 수 있다.


당뇨병환자는 정상인들에게 크게 문제가 안 되는 잇몸 질환이 생겨도 병의 진행이 빨라져 치아를 받쳐주는 잇몸뼈(치조골)가 허물어지기 쉽다. 잇몸이 허물어지면 결과적으로 치아를 빼야 하는데, 치아를 뺄 경우 식사의 양과 종류가 달라진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로선 건강관리에 가장 중요한 균형 잡힌 식사와 칼로리 조절에 실패하게 된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나 당뇨 기미가 보이는 사람은 평소에 자신의 혈당치를 알아두는 것이 좋다. 자신의 당뇨병을 관리하는 데도 편리하지만, 치과 치료를 하는데에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당뇨병 환자들은 일반인보다 치과 질환에 걸릴 확률이 많으므로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