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진료이야기/소아치과

대전임플란트추천 소아치과치료 상식

대전임플란트추천 소아치과치료 상식

 

안녕하세요. 대전임플란트추천 즐거운치과입니다.

 

아이를 키우다 보면 항상 궁금한 것이 많아집니다. 특히 자녀의 건강에 관한 것이라면 대부분의 엄마들이 귀를 쫑긋하게 되지요. 오늘은 아이를 위해 엄마가 꼭 알아둬야 하는 소아치과 상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건강하고 튼튼한 치아는 평생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우리 아이의 평생 건강을 위해 치아건강부터 챙기는 센스가 필요하다는 것 잘 아시죠? 대전임플란트추천 즐거운치과에서는 엄마들이 꼭 궁금해 하는 소아치과치료 상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출산 후 두 돌까지 아기의 구강 관리

 

흔히 아기들은 치아가 없다는 생각에 구강관리를 전혀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치아가 아직 나지 않은 아기들도 거즈로 잇몸 마사지를 하면서 구강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6개월 정도 지나면 치아가 나기 시작하는데 이때부터 치아 관리를 철저히 해줘야 합니다. 이 시기의 아기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우유병을 물고자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유병을 물고 잘 경우 입안에 찌꺼기가 그대로 남아 충치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런데 간혹 태어날 때부터 입 안에 치아가 올라와 있는 아기들이 있습니다. 이 치아는 고정되지 않고 흔들리는 경우가 많아, 저절로 빠져 아기가 삼키게 되는 확률도 있습니다. 또한 모유수유시 엄마에게 불편을 줄 수도 있어 대부분 발견되자마자 발치를 하게 됩니다.

   

 

 

 

3 ~ 6세 아이의 치아 관리

 

이 시기에는 생후 6개월부터 유치가 나기 시작해 대부분의 유치가 올라와 유치의 치아배열이 완성되는 시기입니다. 요즘은 많이 줄었지만 간혹 유치는 어차피 빠질 치아라는 생각으로 관리에 소홀한 부모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유치 관리를 잘 해야 영구치가 건강합니다. 특히 유치의 충치가 심해 뿌리에 고름이 생길 정도가 되면 영구치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치와 영구치가 함께 존재하는 혼합치열기에는 유치의 충치세균이 영구치에 영향을 끼쳐 영구치에도 충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엄마들이 잘못알고 있는 치과 상식으로 ‘충치치료를 받은 치아는 더 이상 충치가 생기지 않는다’고 알고 있는데 이 점 또한 바로 잡아야 합니다. 충치 치료를 받은 부위를 제외하고 그 주변에 또 다시 충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유치의 경우 영구치와 달리 치아와 치아가 닿는 인접 면에 충치가 잘 생깁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치실을 적절히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인접면 충치는 치과 검진시 육안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으므로 이럴 땐 간단한 X-RAY 촬영이 도움이 됩니다. 이 시기 아이들의 칫솔질 습관은 평생을 좌우한다고 해도 될 만큼 중요합니다. 특히 자기 전 칫솔질이 가장 중요한데 이는 자는 동안 침분비가 억제 돼 구강내 자정작용이 떨어지고 음식물 찌꺼기가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부모가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 시기의 아이들은 ‘칫솔질을 스스로 하겠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직은 손의 힘이 강하지 않아 바르고 꼼꼼한 칫솔질이 어려운 만큼 아이가 칫솔질을 한 후 부모가 한 번 더 해주어야 합니다.

 

 

 

 

 

6~12세 아이의 치아 관리

 

만 6세, 우리나이로 8세가 되면 유치 어금니 맨 끝 쪽으로 어금니가 올라옵니다. 이를 6세구치라고 하는데 안쪽 끝에 지금껏 가지고 있는 이와는 색깔이 다르고 큰 어금니가 올라오게 됩니다. 이 치아는 평생 사용해야 하는 영구치로서 향후 음식물을 씹는 기능뿐만 아니라 다른 치아의 발육, 치아의 배열에 기준이 되는 아주 중요한 치아입니다. 만약 이 치아에 문제가 생기면 평생의 구강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므로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관리는 충치 예방인데 구강위생이 좋지 않으면 날 때부터 충치가 생기기도 함으로 일찍부터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 6세구치의 씹는 면이 잇몸 밖으로 노출될 때쯤 바로 치과에 가서 검진을 꼭 받도록하고 다 맹출한 이후에 치아 홈 메우기(실란트)를 하는 것이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 시기는 또한 유치가 빠지는 시기입니다. 맨 처음 아래 앞니부터 빠지기 시작해 20개의 유치가 차례로 빠지게 됩니다. 그런데 간혹 우리나라 부모들은 치아가 빠지게 될 때 아이들에게 두려움을 주는 말이나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평생 치아 관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유치가 빠지는 것은 새 치아가 나기 위한 성장과정임을 상세히 설명해주고 칭찬과 격려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대전임플란트추천 즐거운치과와 함께 엄마들이 꼭 궁금해 하는 소아치과치료 상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우리아이 치아건강 대전임플란트추천 즐거운치과와 함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