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집중 치아정보/치아상식

치아에 좋은 음식? 치아건강에 좋은 음식!

치아에 좋은 음식 VS 치아에 나쁜음식 시리즈 제 1탄 - "치아에 좋은음식? 치아건강에 좋은음식!"


보통 치아에 좋은 음식이나 치아건강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면 치아 손상에 치명적인 해를 가하는 설탕이 들어 있지 않으면서 달라붙지 않는 음식을 치아에 이로운, 치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한다.

치아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은 '김치'
특히 김치에 들어 있는 산은 치아 표면의 세균막을 뚫고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치아를 해치지 않는다.


 

이밖에도 치아건강에 좋은 음식으로는 나물류가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산나물이 좋은데,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고 치아를 닦아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채소나 과일 외에도 충치를 예방하는데 특히 좋은 것이 바로 치즈다.
치즈는 영양가뿐만 아니라 치아에 대단히 이로운 작용을 한다.
이처럼 치즈를 통째로 먹지 않더라도 치즈가 들어간 음식을 조금이라도 먹으면 치아를 감싸고 있는 플라크 속의 칼슘 함유량을
높여 충치를 예방 할 수 있다.
이는 칼슘성분이 치아가 썩는것을 막기 때문이다.



이 밖에 10분 이상 씹는 껌, 자일리톨이 함유된 껌 등도 치아에 좋다고 할 수 있다.
자일리톨은 구강 내 충치균의 활성을 막아주고 그 숫자를 감소하는 효능이 있다.
또 자일리톨은 침의 분비를 촉진해 다른 음식물 발효로 생기는 산을 중화하고 타액에 함유되어
칼슘이 치아를 복원하는 작용을 촉진한다.
때문에 자일리톨 껌을 식사 후 바로 씹으면 치아에 상생 작용을 한다.
양치질 후 잠자기 전에 씹어도 치아에 좋다.



임산부의 경우 그밖에 우유, 달걀, 해조류, 당근, 양배추, 토마토, 시금치 등 칼슘과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물을
섭취하면 태아의 영양뿐만 아니라 태아 이뿌리를 튼튼하게 하는데에도 도움이 된다.

치아에 좋은 음식 VS 치아에 나쁜음식 시리즈 제 1탄 - "치아에 좋은음식? 치아건강에 좋은음식!" 
즐거운치과 대표원장 김기섭